도내 청년 지역특성 덧입혀 청년정책 확산
도내 청년 지역특성 덧입혀 청년정책 확산
청년친화도시 지정, 3년간 104억 원 투입
시·군 지역 맞춤형 청년 지원 사업 공모
2020년, 2021년 각 2개 시·군 선정, 시․군 당 2년간 26억 원 투입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11.1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역별 맞춤형 공모사업으로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104억 원을 투입한다. 경남도는 2020년에 2개 시·군, 2021년에 2개 시·군, 총 4개 시·군을 청년친화도시로 선정하고, 도비 52억 원, 시·군비 52억 원을 들여 시·군 개별적 실정을 고려한 청년 친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경남도가 정책에 청년 감수성을 입혔다면, 2020년부터는 청년감수성에 지역별 특성을 덧입혀 경남형 청년정책을 완성해 지역별 맞춤형 정책으로 이를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청년친화도시 조성 사업에는 청년의 참여·활동, 생활 안정, 권리보호, 능력개발 등 다양한 사업이 포함될 수 있으며, 지역의 사업구조, 직종 분포도, 인구 비율 등 지역 여건에 따라 다양한 사업이 하나의 테마로 묶일 수도 있다. 시·군이 지역 청년들과 소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정책을 설계하면 경남도가 이를 지원한다.

도는 11월 25일까지 시·군으로부터 사업 신청을 받는다. 청년,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12월 초 발표심사를 하고, 2개 시·군을 선정해 사업 컨설팅을 거쳐 내년 2월부터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청년정책은 서울, 광주, 대전, 대구 등과 같은 대도시 지역이 선도해 전국적으로 확산돼 왔는데, 경남은 이들 대도시와 달리 도농복합 광역도(道)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존 대도시 위주의 청년정책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가 어려웠다.

특히 대도시는 청년 인구와 기반시설의 밀집도가 높고, 농촌지역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책의 추진이 비교적 용이한 편이나, 경남도와 같은 도농복합 광역도(道)에서는 면적․인구․기반시설 등이 지역별로 서로 달라 정형화된 정책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민선7기가 시작된 이후 경남도에는 청년정책의 새바람이 불고 있다. 올해 경남도는 청년정책 전담팀을 신설해 ‘2019~2023년 경상남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경남청년네트워크’, ‘청년정책플랫폼’ 등과 같은 민관 협치 기구를 구성해 청년들이 정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면접정장 대여 사업’,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사업’,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사업’ 등 청년들의 생활안정 지원 사업을 시행하면서 일자리 위주에 머물러 있던 청년 정책을 청년 생활 전반으로 확대하는 계기도 마련했다.

한편, 도는 내년부터 ‘청년정책팀’을 ‘청년정책추진단’으로 과 단위로 격상하고, 인원과 예산을 대폭 확대해 경남도의 청년업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도 주요 과제는 청년의 참여 확대, 청년 감수성 및 지역 여건을 반영한 정책 설계, 청년정책의 시·군 확산 등이다.

윤난실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이번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지역별 청년 여건과 그 지역의 청년이 꼭 필요한 맞춤형 정책들을 발굴해 시·군이 서로 소통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경남의 청년정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