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위성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초소형위성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진주시·한국산업기술시험원·경상대·경남과학기술대 초소형 위성개발 공동 참여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11.1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한국산업기술시헙원, 경상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국내 우주분야의 기술개발과 인력육성, 부품개발을 목적으로 초소형 위성개발 관・학・연 공동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이상경 경상대학교 총장, 김남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 항공우주산업 관계자 20여 명이 함께 했으며, 초소형위성 개발 공동추진 및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항공 우주산업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협력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업무협약 내용은 진주시는 초소형위성 개발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시책을 발굴 및 지원하고 위성제작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우주부품시험인증 기관인 KTL은 위성의 개발, 제작, 설계, 발사 등 전체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그리고 경상대학교는 석사과정의 학생연구원을 선발해 위성개발과 제작, 발사 등 전 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맞춤형 인력양성 지원과 함께 우주산업 관련 과목을 개설·운영하고, 경남과학기술대학교는 3D프린팅기술을 활용한 위성 부품의 개발과 기술협력을 추진하게 된다.

시는 지역의 연구기관, 대학, 행정기관이 공동참여해 참여기관 간 역할분담과 상호협력으로 2021년까지 2U 크기의 초소형위성 2기(QM, FM)를 개발해 1기를 발사함으로써 진주시가 미래 항공우주 분야를 개척하는 선구자로서 미래산업을 선도할 역량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1U는 가로, 세로, 높이 각 10㎝의 정육면체 크기를 말한다.

이와 함께 시 관계자는 “초소형위성 개발 추진으로 위성개발 및 발사를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위성시장을 선점하고 관광과 교육파생상품 개발, 위성활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으로 관련기업 및 연구기관을 유치하고 항공우주산업의 클러스터화로 지역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와 판로 확대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우주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부품개발과 더불어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인재육성으로 벤처창업과 관련 기업 취업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연구소기업 설립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초소형위성 개발은 최첨단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지역산업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강소연구개발특구의 마중물 사업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며 “진주시를 세계적인 항공우주산업 특별시로 만들어 부강한 진주 건설의 초석을 다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초소형 위성개발사업은 국내 유일의 우주부품 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 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와 경상대학교 항공핵심기술센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3D프린팅센터 등 지역 연구기관·대학·행정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위성산업 선점을 통한 국내 유일의 위성개발 지자체 등극과 함께 시 발전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시 관계자는 “초소형위성 개발사업 추진으로 진주시의 산업구조가 기존의 단순부품 생산에서 고부가가치 첨단산업구조로 재편된다”며 “외부적으로 남부 내륙철도와 혁신도시 시즌2 추진, 내부적으로 도시재생사업과 부강 진주프로젝트라는 큰 틀과 맞물려 산업과 문화, 미래와 역사가 공존하는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