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 진주신문
  • 승인 2019.10.30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과 지속적인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원가 절감 등 경영효율화 노력을 통해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영세업자들이 있다.

올해 진주시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착한가격업소 17곳을 지정했다.

올해 진주시가 지정한 착한가격업소 17곳을 알아보고, 착한가격업소 신청방법과 선정기준 등착한업소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착한가격업소란

착한가격업소는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우수 물가안정 모범업소이다. 정부는 지속적인 물가상승 속에서 소비자 물가의 안정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행정자치부에서 착한가격 업소로 지정해 지방자치단체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자격기준

지역의 평균가격 이하의 품목이 있을 것, 가격안정을 위해 1년 이내 가격을 인하한 품목이 있을 것, 가격안정을 위해 가격을 동결하고 있는 품목이 있을 것, 지역의 평균가격 이하의 품목이 여러 개가 있을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 위생청결기준

바닥 내수처리 및 수세, 배수시설의 청결도, 청결한 위생복·위생장갑·위생모·위생마스크 등 착용도, 식탁 의자 정리도, 행주 등 용도별 사용, 소독용품 비치 또는 손씻기 시설 설치, 정수기 위생관리 수준, 수세 소독 및 환기 등 관리 정도(세척제, 에어타월 또는 위생종이 구비 등), 창고·벽·천장·환기·방충시설 등 청결관리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 선정기준

서비스 기준(종사자의 친절도) 및 공공성 기준(옥외가격 표시제 및 원산지 표시제 등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시책 이행 여부)을 충족하여야 하고, 위생모범업소의 경우 가격이 지역평균 가격 이하일 경우 우선 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신청방법

착한가격업소의 지정은 영업자가 직접 신청을 하거나, 읍면동장/소비자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직접 신청 및 추천을 받은 업소는 시장/군수/구청장의 현지실사/평가 및 심사를 거친 후 시도 및 안전행정부의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지정이 된다.

◇ 진주시 착한가격업소 현황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
착한가격업소 현황 (진주시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