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민 피해 최소화에 전 행정력 집중”
“농어민 피해 최소화에 전 행정력 집중”
장충남 남해군수, 적조·벼멸구 확산피해 최소화 ‘총력’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09.0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충남 남해군수가 벼멸구 발생현장을 방문해 농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책을 주문했다.
장충남 남해군수가 관내 벼멸구 발생현장을 방문해 농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장충남 남해군수가 연안해역에 발생한 적조와 관내 농경지에 발생한 벼멸구 확산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고 6일 밝혔다.

남해군에 따르면 장충남 남해군수가 지난 5일 적조가 발생한 관내 해역의 가두리어장을 방문해 어민들을 위로하고, 피해상황 및 조치현황 등을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일 오후 6시에 기해 남해해역에 적조주의보가 발령된 이후, 적조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적조예찰 결과와 어장관리요령을 신속히 전파하고, 공공용 방제선단 및 민간방제선을 적조발생 해역에 긴급 투입해 초동확산 방지를 위한 황토 살포작업을 실시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신속한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특히 군내 전 해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적조 발생상황을 SNS 등을 활용해 신속히 어업인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양식어장에 대한 산소공급, 사육 밀도조절, 조기출하, 사료공급량 조절 등 어장관리 지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장충남 남해군수가 관내 적조 발생현장을 방문해 어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장충남 남해군수가 관내 적조 발생현장을 방문해 어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관련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또한 장 군수는 벼멸구, 흰등멸구 피해가 발생한 서면 장항마을과 남면 두곡마을의 농경지를 연이어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농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계속되는 강우로 인해 적조생물이 대규모로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어업인 스스로 어장관리와 액화산소 등 개인별 대응장비를 가동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벼멸구 추가피해 및 농가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방제에 필요한 예비비 1억 원을 긴급 투입해 방제약제를 지원하고 있다”며 “농어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