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4대복지 시책, 전국적 복지 롤 모델 위상 확인
진주시 4대복지 시책, 전국적 복지 롤 모델 위상 확인
경기도 하남시, 좋은세상 등 진주시 4대복지 시책 벤치마킹을 위해 진주시 방문
  • 이민순 기자
  • 승인 2017.11.06 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는 지난 1일 경기도 하남시 복지정책과장 등 3명이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진주시 좋은세상을 포함한 4대복지 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진주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진주시를 방문한 하남시청 관계자 3명은 좋은세상을 포함한 진주시 4대복지 시책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성북동행정복지센터로 이동하여 좋은세상의 운영체계, 민관협력을 통한 사업추진, 우수사례 등에 대해 구체적인 얘기를 들었다. 
 
경기도 하남시 관계자는“진주시는 시의 특성에 맞는 복지시책을 일찍부터 시작하여 시민중심으로 운영하고 있고 각각의 복지시책들이 체계적으로 관리 및 운영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특히 좋은세상이 2012년부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하여 민관협력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오늘 보고 들은 내용들을 하남시의 복지시책 발전을 위해 잘 접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시 4대복지 시책은 공공예산 투입 없이 시민들의 자발적인 성금, 재능기부, 노력봉사 등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다 함께 잘 사는 좋은세상, 아이가 즐거운 장난감은행, 모두가 편안한 무장애도시, 공부가 재미있는 진주아카데미 등 시민 중심의 독창적 복지모델로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진주시 좋은세상은 비예산 복지시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5년 지방재정혁신 우수사례 예산절감분야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올해 5월에는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제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통령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로부터 국민통합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