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피팅 샵(YI RO UN GOLF SHOP) 이로운(36) 대표
골프 피팅 샵(YI RO UN GOLF SHOP) 이로운(36) 대표
“골프를 통해 인생의 희로애락을 알아가는 것”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9.07.30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로운(36) 골프 피팅 샵(YI RO UN GOLF SHOP) 대표
이로운(36) 골프 피팅 샵(YI RO UN GOLF SHOP) 대표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위대한 스포츠 골프. 최근 몇 년 동안 귀족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벗고 대중적인 레저로 탈바꿈하고 있는 가운데 진주지역에도 퍼블릭(대중) 골프장의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성별, 나이 상관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어 친목부터 비즈니스까지 각종 대화를 나누며 할 수 있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골프는 스포츠 중 장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의 몸에 맞는 도구로 골프의 경기력을 올리는데 필수이며, 연습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기 때문이다.

골프는 클럽(채)로 공을 쳐내는 운동이므로 클럽이 개인과 잘 맞는지가 중요하다. 편안한 플레이를 위해 골프 등 골프와 관련된 물품들을 제작하고 수리하는 ‘피팅’. 피팅샵에는 이러한 개개인에게 맞는 장비들을 추천해주는 역할을 한다. 과거 피팅샵들의 주먹구구식의 조립과 수리만을 하던 방식을 버리고 어떤 서비스를 해야 하는지 골프 브랜드마다 정보를 분석, 전문적인 시각으로 골프산업에 뛰어든 이로운(36) 대표. 그가 골프를 한 계기는 단순하다. 골프라는 운동을 처음 접한 후 골프라는 스포츠의 매력에 헤어나오지 못해 관심과 열정을 쏟아붓고 있다.

시즌마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모으기도 하고, 트랜드를 파악하기도 한다. 어떤 환경속에서도 공을 확실하게 쳐낼 수 있도록 장비를 갖추게 하는 일. 동시에 골프 대중화에 앞서고 있는 이로운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 주>

다음은 이로운 대표와의 일대일 질문이다.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진주시 장재동에서 골프&피팅샵을 운영하고 있는 36살 청년 이로운입니다.

Q. 이로운 골프샵을 소개한다면

- 골프라는 운동이 너무 좋아 시작한 매장입니다. 이제 4년 차에 접어들었고 골프클럽, 골프용품, 골프 피팅, 클럽시타를 비롯해 골프에 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이로운 골프샵에 특별한 점이 있다면

- 처음 골프샵 창업을 결정함에 있어 가장 고민이 많았던 부분이 바로 ‘나의 매장에 고객이 올 만한 특별함이 있는가’ 였습니다. 단순히 골프클럽, 용품이 진열되어있는 일반적 매장이 아닌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뿐 아니라 각 제조사들만의 특징과 목적, 고객 개개인별 골프스윙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심어주고 있는 것이 저희 매장만의 특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골프샵 대부분 기본적으로 저렇게 운영하고 있지 않느냐’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 골프샵들이 이처럼 운영을 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골프 특성상 타 스포츠에 비해 제품의 스펙이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의 스윙 메카니즘에 따른 개별적인 제품 선택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에 앞서 말씀드린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그와 연계할 수 있는 고객의 개별적인 스윙에 대한 이해, 제조사의 목적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이는 제품에 대한 지식, 골프에 대한 지식 둘 중 어느 한쪽이라도 배제된다면, 현명한 소비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온라인 매장이나 백화점 형 골프 매장을 이용해보시고 실패를 경험하신 골퍼분들이라면 적극 공감하는 부분일 겁니다. 저 또한 창업을 시작하기 전 겪은 이자 문제점입니다.

Q. 이로운 골프샵의 자랑할 만한 고객 서비스가 있다면

- 앞서 말씀드린 저희 매장만의 특별함 점과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매장 내 비치돼 있는 스윙분석기를 통해 고객들의 개별적인 스윙을 분석하고, 제가 가진 정보와 지식을 통해 목적에 맞는 클럽추천과 피팅이 이뤄진다는 점이 이로운 골프샵만이 가진 특별한 고객 서비스입니다.

Q. 골프를 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 졸업 후 아르바이트했던 업장의 대표님이 처음 골프를 저에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줬습니다. 당시 대표님으로부터 물질적, 시간적으로 많은 지원을 받았기에 골프라는 스포츠를 시작할 수 있었고, 저 또한 골프의 매력에 완전히 빠져버리게 된 것입니다.

Q. 피팅샵의 인식과 선호도는 

- 최근 진주에도 골프가 대중화되어 연습장이 많이 생기고 있으며, 현재는 기존의 2-3곳의 인도어 연습장과 크고 작은 스크린 골프장, 실내연습장이 곳곳에 많이 밀집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도 손님들 대부분이 개인에 맞는 클럽의 특성과 스타일을 파악해주는 전문적인 피팅샵을 찾고 있는 추세다.

Q. 고객을 모으기 위한 전략은 

-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와 편리함을 부정할 순 없지만 오프라인 마케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제품 자체만을 판매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온라인 판매가 편리하고 효과도 좋겠지만 제가 가진 지식과 제품을 연계해 판매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마케팅이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는 제가 가진 강점을 어필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드리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여러 사람들과 만나 취미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또 마케팅의 목적을 떠나 지역 사회에 자연스럽게 스며든다는 의미가 중요했습니다. 그것을 가장 잘 보여드릴 수 있는 장소가 바로 골프장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지역 사회의 많은 분들과 골프를 통해 인생의 희로애락을 알아가는 것이 저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골프 대중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 또는 제도가 있다면  

- 골프의 대중화는 이미 이뤄졌고, 그를 위한 시설이나 인프라가 충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스포츠 소외계층, 즉 유아나 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골프에 대한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는 점입니다.

이는 사회적 약자들이 골프를 접할 수 있는 접점이나 시설이 부족하고 이들도 사용 가능한 다양한 클럽이나 용품이 없다는 점이 큰 이유라 생각합니다. 최근 이 부분에 대한 문제로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스내그 골프’입니다.

스내그 골프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골프와 같은 동작을 바탕으로 가볍고 쉬운 장비로 쉽고 빠르게 골프를 배울 수 있는 골프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점, 기존 골프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러한 스내그 골프가 지역 사회에 보급된다면 스포츠 사회적 약자들의 골프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근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 요즘 스포츠 생활지도사 골프 종목 연수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연수가 끝나게 되면 자격증발급과 함께 이 자격으로 골프기술 전수도 가능하게 됩니다.

골프기술 전수 과정에서 더욱 즉각적이고 다양하게 아마추어 골퍼들이 갖고있는 고민과 문제점 또는 니즈를 알게 되는 통로가 확보됐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클럽추천과 피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노인스포츠와 유아 스포츠지도사 자격 추가 취득을 통해 스포츠 사회적 약자에 대한 활동으로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