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이번 달은 아직까지 생소한 슬링치료법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작년부터 필자는 슬링에 관한 교육을 들으면서 단순한 줄과 로프의 운동만으로 많은 근육 손상치료 및 근력강화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슬링의 수많은 치료법과 테크닉들이 있지만 여기서 소개할 것은 슬링의 과거와 원리 및 효과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슬링치료법이 최근 근육운동에 다방면의 대안법으로 대두됐으며, 요추의 치료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였기에 여기에선 요추운동으로써의 슬링치료법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먼저 슬링 치료의 목적은 수중에서 운동할 때 얻을 수 있는 치료적 효과 즉 중력을 제거한 상태로 조기에 치료와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는 치료적 장점을 지상에서 얻어 낼 수 있게끔 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슬링 운동 치료(sling exercise therapy)는 능동(active) 운동법이라 칭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표현이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가 행하고 있는 물리치료기법들의 대부분이 수동적(passive)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이 슬링을 이용한 운동치료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는 관절가동술(joint mobilization)의 이론적 근거와 치료기법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한 프레디 칼텐본(Freddy Kaltenborn)도 이 슬링 운동 치료가 향후 물리치료 분야에 새롭고 중요한 발전 방향이 될 수 있다고 한 바 있습니다. 현재 이 접근법은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돼 우리나라와 일본 그리고 타이완 등으로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으로 탄생, 발전해 온 슬링의 영역에 대해 살펴보면 슬링을 이용한 운동 치료에서는 ‘도움의 손(helping hand) 원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물리치료사들이 환자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무거운 사지와 머리 등을 손으로 들고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물리치료사가 무거운 환자의 몸을 들고 문제가 있는 부위를 촉진해 그 부위의 상태를 인식하고 감지해 낸다는 것은 매우 힘들이면서 어떠한 미세한 변화나 차이점을 구별해 내는 데는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슬링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적 효과로는 가동성(mobility) 치료와 신장(stretching), 감각-운동 훈련 그리고 근육의 안정화 운동, 근력 강화 운동, 근지구력 운동, 이완 운동 등의 목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슬링 운동 치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 용량의 변화 요소로는, 일차적으로 슬링을 매달은 지점 즉 현수점(hanging point)의 변화가 있습니다. 현수점의 이동을 통해 운동이 일어나는 부위에 부하를 줄일 수 있으며 늘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는 지절의 길이를 조절해 주는 지렛대(lever) 원리와 줄에 매달려 닫힌 사슬 운동을 실시할 것인가 열린 사슬 운동을 실시하는가에 따라서도 매우 다양한 운동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슬링 운동 치료(sling exercise therapy)는 매달려 있는 줄을 이용해 최소 저항운동을 필요로 하는 약한 환자로부터 운동선수들의 손상에 까지 그 적용성이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가 능동적(active)으로 치료에 참여하게 할 수 있는 접근법입니다. 흔들리는 줄을 이용하거나 불안정한 지면을 제공하는 상황에서의 운동은 감각-운동(sensorimotor) 훈련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 가장 적절한 접근법이 슬링 운동 치료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자료와 치료법이 소개되어졌고 알고 있지만 간략한 슬링의 개념과 그적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운동 기구치료의 눈을 더 크게 함이 무척 중요하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