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근육의 좌상, 잘못 이용하는 허리, 근육의 불균형적 발달, 근육의 비활동으로 인한 허약함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허리의 올바른 이용방법과 지식을 습득한다면 허리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의 또 다른 질병의 원인은 관절염, 신장 질환, 척추결핵, 신경통, 류마티스, 부적절한 식사, 만성피로, 비만, 임신, 두 다리 길이의 차이, 척추 관절의 결함, 매독, 담석, 월경, 눈의 긴장과 호르몬샘의 기능저하 등이 있습니다.
물건을 잘못된 자세로 들어올리게 되면, 허리디스크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고 이 디스크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요추의 구조상 좌상이 발생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외과 의사, 물리치료사와 체육지도자들은 일반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운동으로 인해 허리좌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 운동 종목은 똑바로 선 자세에서 윗몸 앞으로 굽혀 발끝 닿기, 다리를 편 자세에서 윗몸일으키기, 옆과 뒤로 굽히기 운동, 몸을 꼰 채 앞으로 굽히기, 누운 자세에서 두 다리 들어 올리기 등이 있습니다.
딱딱한 판자 위에서 잠을 자거나 부드러운 물질이 많은 곳에서 잠자는 것도 허리좌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들은 허리 통증을 많이 호소하는데 이것은 척추가 본래부터 곡선이 깊기 때문에 허리가 약해 상해를 받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또 임신 기간동안 허리의 긴장이 매우 높고, 높은 굽의 구두, 작업습관이 허리의 상해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허리 근육이 피로하고 근육이 약하면 허리의 통증이 자주 일어납니다.
허리의 통증은 운동 부족 질병으로 여겨지는데 운동의 부족은 근육을 약하게 하고, 쉽게 긴장하고 피로를 느끼게 해 척추를 바르게 유지 시키지 못합니다.
앉아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특히 허리에 좌상을 입기가 쉬우며 등과 배의 근육이 약하면 쉽게 상해를 받게 됩니다.
만약에 복부의 근육이 약하면 골반은 앞으로 기울어져 허리의 구부러짐을 일으키게 합니다.
목뼈 역시 허리뼈와 같이 곡선의 구조로 되어 있어 허리와 같은 구조적 문제가 있습니다.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는 목 근육에 만성적인 긴장감을 줘 근경련, 두통, 현기증을 일으키고, 얼굴, 두피, 어깨, 팔과 가슴에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부분의 사람들은 신경근의 지나친 긴장이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허리의 통증은 근심, 흥분, 두려움에 의해서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고 또, 민감한 반응 자극을 보이는 부위는 목, 어깨, 등허리와 엉덩이 근육으로서 이들은 긴장, 좌상과 파열이 종종 발생합니다.
긴장되어 근육이 짧아지면 탄력성을 잃게 되어 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므로 그 부위는 점점 약해집니다.
허리의 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과정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운동 부족→근육의 긴장→근육 약화→통증 발생→운동에 대한 두려움→점차적인 신체 활동 감소→근육의 점진적 약화→가벼운 운동에서도 통증 발생
척추의 디스크 질환은,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괴되어 디스크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고, 이 통증에 대한 보호 반사가 일어나 허리가 디스크를 보호하려고 하며, 이 보호 반사가 더욱 통증을 크게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악순환이 계속돼 허리 부위의 디스크는 매우 큰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들은 심한 충격과 긴장에 의해 상해를 쉽게 받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을 함으로, 대부분의 허리의 통증은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는 허리 보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다음과 같은 내용을 잘 지킴으로써 sway back(말등과 같이 오목하게 들어간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a. 오래 서서 작업을 할 경우 허리의 긴장을 경감시키도록 합니다. 그 방법은 한쪽 다리를 높은 물체에 올려놓음으로써 허리를 편하게 할 수 있고, 때때로 발을 교대한다.(그림)
b. 오래 앉아 있을 경우 딱딱한 의자에 등허리를 대고 앉고 무릎이 엉덩이 보다 높게 (두다리를 포개고 앉음)하여 다리의 휴식을 취하고 무릎을 굽히도록 합니다.
c. 차를 운전할 때 편안한 의자를 잘 선택하도록 하고 자동차 페달에 발이 잘 닿도록 의자를 앞으로 당겨 앉습니다.
d. 누울 때 무릎과 엉덩이 굽힘을 유지하고, 배를 내놓고 수면을 취하지 말고, 만약 오랫동안 누워 있을 경우 무릎 아래에 베개 등을 놓습니다.
e. 힘에 넘치는 물건을 들거나 운반하지 않습니다.
②목의 좌상의 피하기 위해서는 머리가 앞으로 기울여지는 자세는 피합니다. 목이 앞으로 기울여지는 자세는 카드놀이, 바느질, 공부, 텔레비전 시청 등의 활동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높은 베개를 하고 잠을 자는 것 역시 목의 좌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③복부근육 강화 운동과 허리근육의 스트레칭 운동을 정확한 자세로 합니다.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아치(arch)를 이루는 운동은 가급적 피합니다.
④일반적인 운동(전신운동을 포함한)은 약한 근육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포함함으로 반드시 이들 운동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⑤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한다.
⑥적당한 휴식과 수면을 취합니다. 정신과 신체적 피로의 원인이 되는 것을 피합니다.
⑦피로를 느끼기 전에 작업을 변경합니다. 자세의 변경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책상에서 공부하고, 일어나서 잠시 동안 스트레칭 운동을 하거나 TV를 잠시 시청합니다.
⑧적절한 침구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⑨급작스런 허리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⑩허리가 가늘면 가늘수록 허리의 질병은 더욱 적어져 건강하게 됩니다.
⑪과다지방, 과체중을 경계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