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치매정책과 신설…다양한 치매예방·관리서비스 ‘기대’
진주시 치매정책과 신설…다양한 치매예방·관리서비스 ‘기대’
  • 안영근 기자
  • 승인 2019.01.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올해 조직개편으로 치매를 전담하는 부서인 치매정책과를 신설해 다양한 치매예방 및 관리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에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여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조기검진, 인지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배회 가능한 어르신 인식표 배부, 치매 환자 등록관리, 치매사례관리, 지문등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고, 아울러 돌봄 시 필요한 기저귀, 미끄럼 방지양말 등을 제공하여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시는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헤아림 가족교실, 자조모임, 따숨 카페, 동반 치매환자 보호서비스를 통해 가족 간 공감과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치매가 걱정되는 만 60세 이상 노인은 물론 치매환자나 가족이 언제나 방문해 치매예방 및 악화 방지를 위한 다양한 치매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정희자 진주시 치매정책과 과장은 “치매가 걱정되는 사람, 마음의 치유가 필요한 사람, 방문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며 “치매나 정신질환이 있어도 불편하지 않도록 치매예방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치매안심센터(☎749-5778), 정신건강복지센터(☎0749-577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