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실크연구원, 지역 실크업체 지자체 보조금 지원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한국실크연구원, 지역 실크업체 지자체 보조금 지원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 이광윤 기자
  • 승인 2018.12.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실크연구원(원장 장민철)은 지난 20일 한국실크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지역 실크업체 관계자와 관내 사업 관련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자체 보조금 지원사업 성과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경상남도와 진주시의 지원 하에 지역 실크산업의 제품경쟁력 및 기술역량 강화를 통한 시장대응력 증진을 위해 매년 R&D(실크산업활성화기술개발)와 비R&D(실크제품화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급변하는 산업-소비자 환경의 흐름을 읽고 과거적 행태에 고착되어 있는 산업 체질개선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실크산업활성화기술개발사업은 중단기 기술개발을 통한 ‘STAR기업 육성’을 목표로 △슬립 저감 저밀도 위사 인입 경편 실크 복합 소재 개발(비이제이실크)을, 단기 시장대응형 기술개발을 통한‘PRE STAR기업 발굴’을 목표로 △반정련 제품의 유연화 가공기술 개발(남양염직공업사) △천연섬유소재와 합성섬유소재를 이용한 니트감성의 직물 제조 개발(DS실크) △한복지 다듬이효과를 구현하는 연속식 수결생성 및 터치향상 공정개선 기술개발(㈜오렌지다이텍)을 선정하여 실시했다.

실크제품화컨설팅지원사업은 총 6개 업체((주)동화실크, ㈜실키안, (주)유창실크, 학성실크, 비이제이실크, DS실크)가 참여한 가운데 의류 및 잡화, 마스크팩등 실크를 활용한 제품화 및 BI-패키지 개발을 통한 브랜드화에 초점을 두고 참여업체별 맞춤형 컨설팅 형식으로 진행했다.

또한 연구원은 실크산업의 미래먹거리 발굴을 목적으로 산업기반의 기초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자체 기획과제로 △실크 단백질 활용한 중금속 분석용 비색 검출 기술개발 △실크 및 융복합 소재 품질지표 및 물성분석 연구를 실시했다.

이날 성과교류회는 참여업체와 연구원, 유관기관이 함께 올 한해 연구수행 현황 및 성과를 공유함과 동시에 정보 교류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성과 확산 및 시너지 효과 창출을 도모하고자 개최되었으며 산연간 기술 소통을 확대하는 자리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