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도민 의견 받는다"
경남도의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도민 의견 받는다"
내달 2일부터 11월 5일까지 35일간 접수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 위법․부당한 사항 등 제보 받아
접수된 의견은 각 상임위별로 행정사무감사 시 적극 반영 예정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9.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의회 전경.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 전경. (사진제공=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의장 최학범)는 오는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예정돼 있는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도민의 의견을 받는다고 밝혔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사무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 이를 시정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지방의회의 대 집행기관 견제, 감시 기능 중 핵심적 역할 중 하나이다.

도의회는 보다 효율적이고 심도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오는 10월 2일부터 11월 5일까지 도민의 소중한 의견을 받아 감사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접수대상은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위법․부당한 사항, 주요사업에 대한 개선 및 건의사항, 예산낭비 사례와 기타 도민이 불편을 느끼는 사항 등이다. 다만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진행중인 재판․수사 관련 사항, 인신공격 또는 허위비방, 익명제보 등 행정사무감사로 처리하기 부적절한 사항은 제외된다.

의견접수는 도의회 누리집(열린의정>행정사무감사 관련 의견수렴)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접수된 의견은 행정사무감사 시 반영하거나 향후 의정활동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최학범 도의장은 “제12대 경상남도의회 후반기 원 구성 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이니 만큼, 도민들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면서 “접수된 의견은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