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단현장의 넌버벌(비언어)코믹놀이극 ‘정크, 클라운’ 공연과 놀이하는이모네의 테이블인형극 ‘신통방통 도깨비’ 공연이 중국 상하이의 삭석문화전파(상하이)유한공사(索石文化传播(上海)有限公司)가 주최하는 2024上海国际城市闵行莘庄先锋艺穗展(2024 Shanghai International City Minhang Xinzhuang Fringeville)에 초청돼 내달 1일부터 6일까지 오후 1시 30분, 오후 4시 각 1회씩 총 12회 공연한다. 내달 4일 ‘정크, 클라운’ 4시 공연은 주상해문화원에서 공연하며 문화원과의 교류회 등 부대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극단 현장은 2020년부터 중국 삭석문화전파(상하이)유한공사와 협업해 왔으며 2022년에는 중국판 ‘정크, 클라운’ 제작을 위해 판권 계약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진행되는 초청 일정에는 (사)극단현장과 놀이하는이모네의 공연과 문화원 교류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신통방통 도깨비’는 노래와 그림이 어우러진 독특한 이야기 들려주기 방식으로, 관객이 직접 참여하여 장면을 완성하는 연극놀이 방식이 구조화된 테이블 인형극이다. 구수한 옛이야기와 신명 나는 국악 음악으로 올해 첫 해외 공연을 올리게 됐다.
‘정크, 클라운’은 고물을 이용한 광대(Clown)들의 기발한 놀이로 공연 내내 쉴 새 없는 웃음을 선물해 아이들에게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의 확장을, 어른들에게는 삶의 활력과 함께 행복하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연이다.
‘정크, 클라운’은 아시테지겨울축제, 중국서안국제아동연극제, 일본삿포로극장제, 인도 인코센터 등에 초청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적으로 초청받고 있다.
"(사)극단현장&놀이하는이모네 우수레퍼토리 in 중국 상하이는 2024년 진주우수작품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선정돼 삭석문화전파(상하이)유한공사가 주최하고 (사)극단현장, 놀이하는이모네가 주관하며, 진주시와 진주관광문화재단이 후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