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제9대 후반기 원 구성 마무리
진주시의회, 제9대 후반기 원 구성 마무리
운영위원장 박종규 선출…윤리특위 최신용 위원장 호선
위원장 모두 국민의힘…다음 회기는 제1회 추경안 심의
의장 선출 두고 여, 야 의원 법적 다툼 비화 전망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4.07.0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의회
사진제공=진주시의회

진주시의회는 9일 제2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등 회의에서 제9대 후반기 의회 원구성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날 단독 출마한 박종규 의원은 찬성 13표, 반대 8표, 기권 1표로 의회운영위원장에 선출되면서 후반기 2년 간 의사 운영 전반을 위한 운영위 회의와 의회사무국과의 소통을 담당하게 됐다. 또한 같은 날 윤리특별위원장으로는 전반기에서 부의장을 맡았던 최신용 의원이 위원 호선으로 선출됐다. 

이로써 제9대 진주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은 의장과 부의장에 이어 상임위원장 4석, 윤리특별위원장 모두 국민의힘이 차지했다.

진주시의회는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으로 예정된 제258회 임시회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의장단 선출 과정과 결과를 두고 여야 의원들 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반쪽짜리' 의회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일 진주시의회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특정 후보자를 찍은 기표 용지를 감표위원에게 노출해 비밀투표 원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당 증거 사진과 영상을 토대로 의장 선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도 성명서를 내고 공직선거법 제167조에 따라 공개된 투표지 무효표처리 후 재검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국민의힘 의원들의 공개 사과 함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제257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원 구성 최종 결과 현황]

(가나다순 / 국=국민의힘, 민=더불어민주당)

■ 의장단

○ 의 장 : 백승흥(국)

○ 부 의 장 : 황진선(국)

■ 의회운영위원회

○ 위 원 장 : 박종규(국)

○ 부위원장 : 최민국(국)

○ 위 원 : 강진철(국), 김형석(국), 박미경(국), 임기향(국), 최호연(국)

■ 기획문화위원회

○ 위 원 장 : 정용학(국)

○ 부위원장 : 임기향(국)

○ 위 원 : 박미경(국), 박재식(민), 전종현(민), 최신용(국), 황진선(국)

■ 도시환경위원회

○ 위 원 장 : 강묘영(국)

○ 부위원장 : 최민국(국)

○ 위 원 : 강진철(국), 박종규(국), 서정인(민), 신현국(국), 이규섭(민)

■ 경제복지위원회

○ 위 원 장 : 오경훈(국)

○ 부위원장 : 최호연(국)

○ 위 원 : 김형석(국), 신서경(민), 양해영(국), 윤성관(민), 최지원(민)

■ 윤리특별위원회

○ 위 원 장 : 최신용(국)

○ 부위원장 : 신현국(국)

○ 위 원 : 강묘영(국), 양해영(국), 오경훈(국), 정용학(국), 황진선(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