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항공산단, ‘조기준공’, ‘임대전용구역’ 필요”
박대출, “항공산단, ‘조기준공’, ‘임대전용구역’ 필요”
박대출 의원, 경남항공산단 성공적 조성 위한 3가지 대책 요구
산업부 내 항공 전담조직 설치, 항공산단 일부구간 조기 준공, 임대전용구역 건설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8.11.0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 소속 박대출 의원(진주시갑, 자유한국당)은 8일 진행된 예결위 경제부처 심사에서, 경남국가항공산단의 조기 준공과 임대전용구역 조성을 촉구하는 등 지역 항공산업 챙기기에 적극 나섰다고 밝혔다.

국내 제조업 중심지역인 경남은 조선·기계·자동차의 침체로 경기 불황에 직면해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국내 전체의 77%를 차지하는 항공산업을 집중 육성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박 의원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경남항공산단 조성사업은 최근까지 편입지 보상 등 사업진행이 원활히 추진돼 왔다. 현재 내년 정부 예산안에 산단 진입도로 개설 국비 53여억 원이 편성돼 있으며, LH 자체사업비도 1170여억 원이 편성돼 있어 원활한 사업진행이 기대되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부 내 항공 전담조직 설치(산업부), 항공산단 일부구간 조기 준공(국토부), 임대 수요를 고려한 임대전용구역 건설(국토부)을 적극 요구했다.

먼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 대한 질의에서 “17조원 규모의 미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수주 실패로 서부경남의 경기 침체와 미래 먹거리산업 확보의 차질이 우려된다”고 지적하면서, 경남국가항공산단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이에 성윤모 산자부 장관은 산업부 내 항공 전담조직 설치와 관련해, “항공산업은 매우 중요한 미래먹거리 중 하나다”며 “현재 자동차항공과로 함께 운영되고 있는데, 별도조직구성을 관계부처와 체계적으로 협의해 보겠다. 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T/F 구성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항공기업의 조속한 유치를 위해 ‘항공산단 일부구간 조기 준공’과 ‘임대전용구역 조성’을 요구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취지를 알겠으며, 절차에 따라 지자체와 협의하겠다. 항공산단 내 임대 수요가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이것 또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항공산단 유치의 주역인 박대출 의원은 “경남항공산단을 동북아 항공산업의 거점으로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오늘 제시한 요구사항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면서 “항공산단 조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