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양 계숙(54) 원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양 계숙(54) 원장
  • 최하늘 기자
  • 승인 2018.09.2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 피플(HOT PEOPLE)>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그리고 힘든 길”

최근 정부가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를 국정과제로 채택하면서 도내에도 시·군들이 민간 어린이집을 국공립 전환에 적극 나서고 있는 추세다. 이는 저조한 출산율로 인해 학부모의 정부지원어린이집의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다 최악의 상황인 경제마저 곤두박질치면서 민간어린이집의 설 자리가 더 좁아졌기 때문이다. 이 처럼 진주시에도 영유아 보육에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양계숙 원장이 존재한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은 법인 단체 등에 속하는 정부지원시설로서 보육교직원들의 자질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직원 복지에 앞장서고 있는 장본인이다. 이 어린이집은 매년 시설을 개보수하고 내 집과 같이 안락한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맞벌이 및 저소득층 보육욕구 충족을 통한 정부시책 적극적으로 나서 부응 할 뿐 아니라 사회봉사 및 지역사회 계도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양계숙 원장은 1987년 유아원 교사라는 이름표로 첫 출근지인 ‘상평 새마을 유아원’으로 발령을 받아 보육교사로 한길을 걸어왔다. 그는 보육인이라는 직업에 대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이자 하루하루가 힘든 길’이라고 설명했다. 
투절한 사명감을 다해 영유아 보육인의 삶으로 살아온 지 올해로 31년 째 접어든 양 원장. 아직도 넘치는 에너지와 특유의 성실함과 도전적인 자기개발, 열정적인 학구열로 끊임없이 연구하는 원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편집자 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양 계숙(54) 원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양 계숙(54) 원장

Q. 양계숙 원장에 대해
공립 상평유아원으로 첫 발령을 받아 교사생활을 시작해 국공립인 옥봉어린이집과 상봉어린이집에서 16년 동안 교사의 길을 걸어 왔다.
이 후 아이들이 질적인 탐구학습과 경험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자연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기여하고 있다. 2001년 1월 진주시 어린이집 역사상 최초로 최연소 어린이집 원장으로 공립 상봉어린이집원장 발령을 받기도 했으며, 이 후 칠암어린이집 원장직을 수행, 시 직영어린이집의 튼튼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또한 전문적인 교육학 전반에 대한 지식과 내용을 연구하고자 박사과정을 취득한 반면, 현재까지도 교육현장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는 또한 연구를 하고 있는 ‘배움에 목마른’ 원장이자 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어린이집 원장으로 묵묵히 걸어가고 있다. 

Q. 현재 운영 중인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직원의 수는? 
총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학급 수는 6반으로 나눠져 있다. 6명의 보육교사와 1명의 누리반 보조교사, 기사 1명, 조리사 1명, 원장으로 구성돼 있다.

Q. 어린이집 프로그램 중 특별한 행사나 공연 등이 있다면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은 원아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어린이집으로서 신나게 놀이하며 생활하는 곳이다. 즉 영유아들의 생활세계는 놀이 활동으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놀이는 영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우며, 영유아의 생활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주변 사람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며, 사회화하는 영유아에게 가치 있는 활동으로 수행돼야 하는 것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놀이로써 활동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원아들의 꿈과 끼 그리고 재능을 살리기 위해 1년 간 한 번씩 꿈빛제 공연을 실시하고 있다.

Q. 어린이집 교사와 원장을 지내면서 자랑할 만 한 수상경력 3가지
첫 번째로 원아들의 인성과 관련된 다도대회에서 교육장으로부터 우수지도 교사상을 수상한 것이다. 이 후 도지사상, 장관상 표창에 이어 2015년도 영유아의 건강한 육성과 국가 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Q. 어린이집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점이 있다면?
역시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 및 어린이집 안전과 관련한 보육교직원들의 역량강화이다. 
특히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에 대한 교직원들의 역량 강화 교육이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건강한 영유아를 기르기 위해서는 원아들의 놀이를 이해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겸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는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갈등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역량강화 교육의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다.

Q. 보육서비스 질을 향상 및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다면?
보육서비스 질적 향상은 먼저 원장 뿐 만 아니라 보육교직원 업무 영역별 특성에 맞는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보육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원아들의 연령 및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기초해 확장된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것 등의 보호 영역과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서비스 등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제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정작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많은 관심과 지원 등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