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세계차엑스포서 찻잔들고 세계여행 떠나요
하동세계차엑스포서 찻잔들고 세계여행 떠나요
엑스포조직위, 한국·중국·일본·영국·튀르키예 등 5개국 차(茶)·차(茶) 문화 체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5.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하동군청
사진제공=하동군청

2023하동세계차(茶)엑스포(공동조직위원장 박완수 도지사·하승철 군수)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색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준비돼 있을까?

하동야생차(茶)박물관 일원의 제2행사장에서는 나라별 차(茶)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특별하게 세팅된 다실에서 세계 각국의 차(茶)를 직접 맛보고, 다양하고 특색있는 차(茶) 문화를 접해 볼 수 있는 ‘세계 차(茶) 체험존’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관 = 우리 차 문화의 꽃인 한국 고유의 전통 다례를 체험하고 세계적인 명차인 한국 전통 녹차와 발효차를 즐겁게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조선시대 복식인 왕이 입던 곤룡포와 왕비의 예복인 당의를 빌려 입고 유교식 다례 체험이 가능하며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실제 궁중다례 예법을 알아보고 전통 차실을 재현한 곳에서 다실 체험과 우리 차를 음미해볼 수 있다.

일반적인 한국의 전통 차 공간은 무한 자연(中心空間)과 체험관으로서 일본과 같이 특정 유형으로 정형화돼 있지 않지만 주택의 사랑채나 누정, 암자 등에서 차(茶)사를 준비할 때, 그 시간과 공간을 새롭고 특별한 시공간으로 만들게 됐다고 한다.

일련의 진입 과정을 거친 후 도달한 차 공간에서 차를 마시는 행위는 일상을 초월한 새로운 차의 세계로의 진입을 의미한 것으로 하동세계차엑스포에 마련된 한국관 다실은 이러한 분위기를 집약해 체험 공간으로 재구성했다.

▲중국관 = 중국 속담에 ‘아침에 차를 마시면 온종일 위풍당당하고, 정오에 차를 마시면 일하는 것이 즐겁고, 저녁에 차를 마시면 정신이 들고 피로가 가신다’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중국은 예로부터 수질이 좋지 않아 찻잎을 끓여 마실 수밖에 없는 자연환경으로 인해 차 문화가 일찍부터 융성하고 차가 발달하게 됐다고 한다.

중국인들은 차를 단순히 마시는 음료가 아니라 몸과 마음가짐에 대한 수련이라고 여기며 차를 마심으로써 혼자만의 시간과 마음을 가다듬은 시간을 가진다고 한다.

하동세계차엑스포 중국관에서는 전통의상 치파오를 입은 전문가가 밝은 모습으로 관람객의 중국 차문화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식 탁자와 의자에 앉아 우선 차를 우려내는 법부터 남녀별로 중국식 찻잔을 잡는 방식과 찻잔에 스며든 차향을 맡아보고 실제 중국 차를 음미하는 것까지 흥미진진한 설명이 이어져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따라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중국차의 종류를 소개해주며 각각의 특성과 맛의 차이점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중국 사람들은 차를 마시는 행위를 차를 마시는 예술이란 뜻을 담아 ‘다예(茶藝)’라고 부른다.

이러한 중국식 다예를 재구성한 세계차체험 중국관에서 차와 차 도구 그리고 물을 사용해 차의 색, 향, 맛, 우려내기, 찻자리 예절 등 차를 마시는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다.

▲일본관 = 일본은 차문화가 깊이 뿌리내린 나라로, 일본인은 차를 마시는 것을 일종의 예절로 여기며 차를 마시는 방법이나 분위기 등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 차가 일상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본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는 일본 차문화는 9세기 중국에서 차가 소개되면서인데, 당시 왕실과 귀족층에게만 차를 마시는 것이 허용돼 일종의 신분제도와 연관돼 있다가 12세기부터 차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문화인 다도가 탄생했다.

이는 차를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차를 이용한 예술, 시를 지은 것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전개돼 왔다고 한다. 이후 사무라이 사이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유행하게 됐고, 차를 이용한 문화가 일반 대중에게까지 전파됐다고 한다.

16세기에 새로운 차종인 녹차가 유입돼 이때부터 일본의 차문화가 더욱 발전하게 된 것이다. 일본관에서는 일본의 다성(茶聖) 센노 리큐가 발전시킨 일본의 최고급 말차를 다다미가 깔린 일본식 다실에서 일본 다도 예법에 따라 완벽하게 즐겨볼 수 있다.

▲영국관 = 홍차의 나라 영국에서는 새벽 5시, 오전 11시, 애프터눈, 오후 3∼4시, 디너타임 등 하루 여섯번 차를 마시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또한 영국의 차 애호가들은 아주 까다로운 방법으로 차를 마신다고 한다.

먼저 영국인들만의 차를 우려내는 방법은 티백이 든 컵에 뜨거운 물을 붓는데 바로 마시면 안되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티백이 든 찻주전자에 물을 부은 후 물이 식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몇 분간 물과 티백이 만나 저절로 차 본연의 맛을 이끌어내게 된다. 차가 다 우러나게 되면 그 후 차를 컵에 따라 마시는 것이다. 또한 영국에서는 차를 마실 때 우유를 반드시 넣는데 먼저 차의 향이 충분히 우러나왔는지 확인하고 우유를 붓는다.

보통 전체의 20% 이상을 우유로 채우면 된다. 차와 함께 먹으면 좋은 디저트로는 ‘스콘’에 크림과 과일잼을 발라 차와 곁들여 마시면 그보다 더 영국인다운 것이 없다고 한다.

영국관은 수많은 장미꽃으로 장식된 포토월을 배경으로 유럽풍 인생샷을 남기고 아름다운 꽃무늬들로 장식된 홍차 티팟(TEA POT)에 향기로운 홍차를 즐겁게 맛볼 수 있다.

영국은 중국에서 발달한 차를 받아들여서 영국만의 고유한 차 문화를 꽃피운 것이다. 플로랄 형태와 장식으로 가득한 영국식 고급 찻잔에 보석처럼 예쁜 빛깔이 도는 진한 차를 따라 맛있는 티 푸드(TEA FOOD)와 함께 먹는 것.

엑스포를 관람하며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영국의 차 문화를 실제로 경험해보는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튀르키예관 = 1인당 세계 최고의 차 소비량을 자랑하는 튀르키예는 모든 국민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차를 마신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이름도 생소하고 접하기 어려운 튀르키예의 ‘차이단륵’이라는 차 주전자를 이용해 튀르키예식의 홍차를 우려서 달콤한 로쿰(다식)과 함께 즐겨보는 시간을 만들어 볼 수 있다.

튀르키예 홍차를 ‘차이’라고 일컫는데 찻잔의 허리가 마치 튤립처럼 잘록하게 길고 손잡이가 없는 작은 찻잔인 ‘차이 바르닥’에 설탕을 넣어 마시는 것이 전통이다.

튀르키예인들은 이 작은 잔에 설탕을 3~4스푼 정도 넣는데 차이에 설탕을 많이 탈수록 손님을 환대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튀르키예에서 차이를 마신다는 것은 사교적인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데 시장에서 구경하는 관광객에게 차이를 권하고, 심지어 식사 중에는 음식을 권하기도 한다.

이런 풍경은 튀르키예에서 매우 흔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며 또한 차이를 자주 먹는 지역 사람들은 차를 따를 때 잔에 높이 따를수록 행운이 온다고 여긴다고 한다.

튀르키예관의 차 전문가는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차 문화가 본 체험의 핵심으로 진한 농도의 차와 따뜻한 물은 희석하는 음다(飮茶) 방식은 차를 우려내드리는 순간 팽주의 취향 및 선호도와 분별에 의한 차 문화임을 강조한다.

튀르키예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차 문화는 직접 방문해 세계 차 체험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