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현 의원, 도내 대학 과감한 개혁·변화 촉구
한상현 의원, 도내 대학 과감한 개혁·변화 촉구
한 의원, “지역 대학의 생존 위해 특성화대학으로 과감히 변화해야”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5.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현 경상남도의회 의원.
한상현 경상남도의회 의원.

한상현 경상남도의회 의원(기획행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6일 열린 제404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지역 대학이 생존을 위해 특성화대학으로 과감히 변화할 것을 촉구하고 경남도가 적극적인 역할과 지원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 의원은 “현재 고3 재학생이 39만여명으로 2024년 대학 입학정원 51만여명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라며 “인구감소, 특히 학령기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대학의 생존 문제는 곧 지역의 위기로 직결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입학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은 지방대학이 될 것이라며, 정원축소와 구조개혁 등 변화의 요구에도 도내 대학들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음을 지적했다.

한 의원은 “교육부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즉 RISE사업 시행으로 경남도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도내 대학이 우리 지역의 원자력, 방위, 우주항공 등 기존 산업군과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신산업분야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으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 의원은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공공기관, 산업체, 대학 등이 참여하는 관산학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의 인재를 양성·공급하게 될 때 대학이 살고, 지역 경제가 살고, 지역도 살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이라며 “대학의 과감한 변화를 촉구하고 경남도가 다양한 지원과 역할을 해 줄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