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5월 어촌 안심여행지에 지족마을 선정
해수부 5월 어촌 안심여행지에 지족마을 선정
죽방렴 체험·바지락 캐기 등 가족단위 방문지로 호평
  • 임재택 기자
  • 승인 2023.05.0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남해군청
사진제공=남해군청

전통어업을 체험하며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삼동면 지족마을이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5월 이달의 여행지로 선정됐다.

지족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바닷물의 빠른 물살을 이용하여 멸치를 잡는 원시어업인 죽방렴 어업으로 유명하다.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죽방렴은 지족해협에 V자 모양의 대나무로 엮은 발을 설치하여 물고기를 잡는 방식이다. 생태어업으로써의 가치가 높다.

국가 중요어업유산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고유의 유·무형 어업자산을 보전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2015년부터 지정·관리하고 있다. 지족어촌관광단지에서는 죽방렴의 역사와 조업과정 등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체험도 할 수 있다.

지족마을은 죽방렴 체험 뿐만 아니라 바지락 캐기와 선상낚시도 할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호응이 높다.

다양한 체험을 즐긴 후에는 죽방렴 멸치회도 맛볼 수 있고, 남해4경으로 꼽히는 지족해협의 산책로를 따라 여유롭게 걸으며 접할 수 있는 노을과 빨간 창선교가 어우러진 풍경은 일품이다.

이주원 지족마을 어촌계장은 “가정의 달 5월에 가족과 함께 지족마을에서 전통어업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5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