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 개최
중진공,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 개최
노·사·외부전문가 등 9명 참석…연간 안전관리 계획 심의
중진공 안전경영 정책 제언 역할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5.0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우영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왼쪽에서 5번째) 등 관계자들이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에서 열린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2일 우영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왼쪽에서 5번째) 등 관계자들이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에서 열린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2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2023년 제1차 안전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안전경영위원회는 정부의 ‘공공기관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른 안전경영 분야 심의 및 자문기구다. 중진공의 안전경영책임계획 세부 이행 방안에 대해 심의와 검토를 진행하고, 안전경영 정책 수립 과정에서 제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우영환 중진공 부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외부 전문가 2명과 노동조합 추천인 1명, 내부위원 5명 등 총 9명으로 운영된다.

중진공 안전경영위원회 위원장은 우영환 중진공 부이사장, 외부전문가는 피영규 대구한의대학교 교수, 김갑한 건설재해예방협회 경남지회장, 내부위원은 김병수 경영관리본부장, 최효진 비상안전실장, 반정식 인재경영실장, 정지창 고객가치실장, 윤영회 연수사업처장, 노동조합 대표 또는 노조 추천 1인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이날 2023년 중진공 안전경영책임계획 세부 이행 방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또 위원들은 공공기관에 대한 정부의 강도 높은 안전관리체계 구축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작업장 ▲시설물 ▲근로자 ▲중소기업의 4대 분야에 대한 10대 추진과제 및 20개 세부 이행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중진공 부이사장인 우영환 중진공 안전경영위원회 위원장은 “안전 수준 향상을 위한 첫걸음은 근로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안전경영위원회를 통한 안전경영 고도화로 중대 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진공은 안전에 대한 기관의 역할과 국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안전한 중진공, 안전한 중소벤처기업,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올해는 대국민 대상 아차사고신고제 경진대회 개최 등 사전예방 안전 관리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