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헌 의원, “경남교육청 무선인터넷 환경 구축 우선”
정규헌 의원, “경남교육청 무선인터넷 환경 구축 우선”
30일 교육청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 공개토론회
스마트단말기 기종 및 운영체제 단순화, 관리 일원화 제언
  • 박도영 기자
  • 승인 2023.01.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남교육청의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과 관련, 무선인터넷 환경 구축이 우선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아울러 단말기 기종과 탑재된 운영체제를 단순화하고, 현재 이원화돼 있는 단말기 관리를 일원화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30일 열린 ‘2023 경상남도교육청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아이북 구입을 위한 공개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정규헌 의원(국민의힘, 창원9)은“한 반 학생들이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을 할 경우, 다른 반에서는 트래픽 과부하로 인해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을 못하게 되는 경우를 직접 확인했다.

무선인터넷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각 반이 사전협의를 거쳐 스마트단말기 활용 수업을 하는 실정이다”며 “아무리 좋은 단말기를 보유해도 활용을 뒷받침해줄 환경구 축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사업 효과는 반감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는‘스마트단말기 관리 효율성 제고’ 방안으로 스마트단말기 관리 전문센터를 설립과 관리‧운영에 대한 지침 마련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유상과 무상AS, 유지‧보수는 납품업체와 SLA를 체결해 운영하고, MDM활용과 진학과 진급 시 회수와 보급은 용역업체를 따로 선정해 운영하는 점을 짚으며 “단말기 보급사업을 수주한 LG헬로비전 컨소시엄과 경남교육청이 조속히 협의를 진행해 전문센터를 설립하고 관리‧운영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관리와 운영에 있어 일관성과 책무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정 의원은 경남교육청이 보급하고 있는 스마트단말기가 ‘5년 임대’인 점을 지적하며 초등학교 고학년이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기종을 단순화하는 것이 단말기 관리에 다른 시간과 노력,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현재 단말기를 학교 뿐 아니라 가정에 가져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임대방식이 기기 관리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학교 보관을 원칙으로 한 임대방식의 다변화도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는 도내 초등학교 3학년에게 배부할 단말기 부족분과 AS를 위한 여유분 3만 3000여대 구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200여 명의 참석자가 모인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는 부산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의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 담당자와 스마트단말기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 중인 교사와 학부모가 참석해 단말기 보급에 대한 현황과 보완점을 짚었다.

한편 이날 발제자로 나선 임완철 경상대 교수는 ‘학교 현장 요구에 맞는 교육용 학생단말기 보급 정책 제언’을 통해 입력과 출력 인터페이스의 용이성, 휴대성, 튼튼함, 관리의 용이성, 공용 플랫폼과의 연동성을 스마트 단말기 보급사업의 원칙으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