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청정도시 조성에 나선다
사천시, 청정도시 조성에 나선다
올해 미세먼지 저감사업 84억 원 투입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1.26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는 미세먼지 걱정 없고 맑고 푸른 청정도시 사천 조성을 위해 2023년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올해 84억 원의 예산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 친환경자동차 보급, 사업장 및 생활주변 미세먼지 관리사업 등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사업으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어린이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올해부터는 노후 경유차를 폐차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대상을 기존 배출가스 5등급에서 배출가스 4등급까지 확대했다.

또한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으로 전기차 300대, 수소차 30대, 전기이륜차 50대 등 총 380대에 대한 구매 지원을 할 예정인데, 약 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총사업비 60억 원으로 올해 사천일반산업단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을 뒷받침한다. 이 수소충전소는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설치 민간자본 공모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에 시비 부담이 전혀 없다.

아울러 사업장 미세먼지 관리사업은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가스열펌프 저감장치 설치 지원사업 등이 진행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노후된 대기오염방지시설 교체를 위한 사업이고 가스열펌프 저감장치 설치 지원사업은 올해 신규 사업이다.

특히 생활주변 미세먼지 관리사업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 ▲미세먼지 및 오존 신호등 설치 사업이 진행된다.

이밖에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한편 시는 기후변화 위기와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직제변경을 통해 대기보전팀에서 기후대기팀으로 팀명칭을 변경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