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시장, 진주정수장 현장 점검
조규일 시장, 진주정수장 현장 점검
“맑은 수돗물 공급 최선 다해달라” 당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3.01.1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진주정수장 현장 점검하고 "맑은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하고 시설종사자를 격려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10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진주정수장 현장 점검하고 "맑은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하고 시설종사자를 격려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조규일 진주시장은 10일 진주정수장을 방문해 수돗물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시설물 관리종사자를 격려하면서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진주정수장은 하루 20만톤의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하루 평균 12만6000톤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1978년 설치된 1정수장(6만 톤·일)과 1987년 설치된 2정수장(14만 톤·일)으로 시설이 이원화돼 있는데다 시설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맑은물 공급과 시설 운영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이에 시는 2020년부터 정수장 통합 및 시설 현대화를 골자로 노후정수장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환경부로부터 일반수도사업(변경)인가를 받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간다.

또한 현재 정수처리 공정(표준정수처리)에서 완전히 처리되지 않는 맛과 냄새 물질 제거, 매년 여름철에 발생하는 조류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진주시는 노후정수장 정비사업,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체계적인 수돗물 생산시설을 갖추게 되면 전국에서 가장 안정적인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는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조규일 시장은 “정수장은 시민 생활에 있어 산소 같은 역할을 하는 수돗물을 공급하는 중요한 시설”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시설관리와 완벽한 수질관리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생산․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