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강도 높은 차단 방역 추진
진주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강도 높은 차단 방역 추진
수곡면 대천리 육용오리농장 진입로 방역통제초소 설치 운영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11.1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타 시·도에서 확산되고 있어 관내 발생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방역통제초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조류인플루엔자 중점방역지구로 지정된 수곡면 대천리 소재 육용오리농장 진입로에 방역통제초소 2개소를 긴급히 설치해 지난 9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방역통제초소에서는 농장 출입 차량에 대한 통제와 사료차량, 분뇨차량 등 축산차량에 대해 소독을 실시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입을 사전 차단한다.

시는 오는 12일부터 조류인플루엔자 방역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비상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의심축 조기 신고체계 유지와 가축질병 예찰 강화 등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농가에 소독약품을 배부해 자율방역을 독려하고 시 보유 소독차량과 진주축협 공동방제단 소독차량을 활용해 가금농장 소독에 들어간다. 아울러 읍·면·동 공무원들을 전통시장과 가금농가에 대한 전담관으로 지정해 방역수칙을 홍보하고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시 관계자는 “관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농가에서 축사 내외부 소독과 함께 농장 출입 차량과 사람에 대한 통제·소독을 철저히 하는 등 강화된 방역대책에 적극 동참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의심축을 발견했을 때는 지체없이 방역기관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가축전염병 신고는 전화 1588-4060, 1588-9060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