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진행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진행
정수만 도의원, 도교육청 외래어 무분별한 사용 지적
정재욱 도의원, 교복 계약 샘플과 실제 납품이 다른 사례 지적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11.0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정재욱, 정수만 경상남도의회 의원.
사진 왼쪽부터 정재욱, 정수만 경상남도의회 의원.

제400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기간 동안 열린 지난 3일 경상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됐다.

정수만 경상남도의회 의원(거제1·국민의힘)은 도교육청과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외래어가 많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정수만 의원은 “경상남도교육청 국어 전문가 임기제 공무원 제도에 대해 언급하며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를 바로잡고 권위적 인권침해적 언어를 고치는 일을 역할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라며 “도교육청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교육청이 정책을 입안하거나 사업명을 명명할 때부터 외래어 표기를 줄이고 우리 언어로 표현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미 사용하고 있는 정책명이나 사업명들도 가능하다면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다”라며 “학생들이나 학부모가 이해가 쉬운 순수 우리 언어로 바꾸는 것에 대한 적극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충분히 공감한다며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다. 이미 사회적으로 익숙한 외래어들을 순수한 언어로 바꾸어 가는 노력을 하겠다”라고 답했다.

또한 “현재의 교육의 방향을 짚어보며 기초 학력을 갖추어 가는 교육은 잘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특별한 소실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은 과거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미래 교육을 위해 뛰어난 학생들에게도 투자가 되어야 함에도 그것을 마치 특혜처럼 느낀다”라며 “이러한 결과는 사교육시장만 커지게 하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며 도교육청도 함께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정재욱 도의원(진주 1, 국민의힘)은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교복 공동구매의 실태와 제도적 허점을, 또한 도내 스쿨존 녹색어머니회의 도농격차 그리고 미래교육테마파크 건설과 관련된 문제를 날카롭게 지적해서 눈길을 끌었다.

정재욱 의원은 “먼저 교복 공동구매제도와 관련, 계약 당시 샘플 원단과 실제 납품 원단이 달라 학부모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의를 야기한 업체가 유령업체인데도 계속해 입찰에 참가함에도 교육청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혼란이 커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인은 교복 계약의 입찰은 학교행정실에서 시작하지만 납품 등의 전수조사는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교복선정위원회가 주관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라면서 “관련 매뉴얼을 개정해 납품 책임까지도 교육청에서 챙겨서 이러한 문제를 제도적으로 해결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다음으로 최근 발생한 창녕의 한 초등학교 스쿨존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사망사건과 관련, 스쿨존에 운영되는 녹색어머니회 등의 활동이 지역적 편재가 심한 면이 있다”면서 “여기에 대해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재욱 의원은 서동용 국회의원실 자료를 인용해 “녹색어머니회의 활동이 양산 97.5%, 거제 89.7%, 창원 80.4%, 김해 68.3% 등 도시지역을 중심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을 뿐 창녕, 함양, 합천은 아예 없다”라며 “그 밖의 농촌지역 활동율도 10%대에 머물러 도농 간의 심각한 격차가 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내년 2월에 개원 예정인 의령의 미래교육테마파크가 현재 공정률이 60%대에 머물러 있어 자칫 촉박한 공기에 부실공사가 우려된다”라며 시간과 예산을 더 투입하더라도 안전하고 완벽한 건축을 주문했다.

아울러 “대국민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던 관련 콘텐츠 사업이 왜 중간에 교체되었는지를 따져 물으며 500억 원이 넘는 이 사업에 투명성과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라며 질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