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1] 박완수 경남도지사
[화제의 인물-1]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울·경 행정통합, 수도권과 어깨 나란히 할 큰 기회가 될 것”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10.01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도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경남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취임한 지 어느덧 3개월을 맞이하고 있다.

박 지사는 진주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취임 후 경남의 경제 상황 등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도정에 대한 많은 관심과 협조 속에서 경남도가 한발 한발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도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신뢰와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 도정에 임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박 지사는 또 동부 경남과 서부 경남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방안으로 투자유치 전담기관을 서부 경남에 설립해 기업과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부·울·경 행정통합과 관련해서는 “지역의 존폐 위기를 일거에 극복함과 동시에 인구 800만, GRDP 272조 원의 동남권 최대 지자체 건설로 서울 등 수도권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박완수 도지사와의 일대일 질의응답]

Q. 현재 가장 시급한 도정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며, 그 해법은

A- 경남은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견인해 왔고, 수도권 다음가는 경제력을 가진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다. 그러나 찬란했던 우리 경남의 위상이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경제성장률은 최근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도민 개인소득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추락했다.

기업과 투자유치를 통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도정의 가장 시급한 과제다. 투자유치자문위원회와 투자유치전담기관을 통해 기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

항공우주산업과 원전, 방위산업 등 비교우위 산업은 선택과 집중을 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만들어 갈 것이다. 기계, 조선, 자동차산업 등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수소, 인공지능, UAM(도심 항공교통) 등 신산업도 육성해 나가겠다.

남부내륙철도, 진해 신항, 가덕도 신공항 등의 트라이포트를 활용한 세계적 관광지 조성과 배후지역을 활용한 물류신 활성화 전략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Q.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가 출범을 했다. 앞으로 이 자문위원회가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

A- 10대 대기업에서 향후 5년간 1,000조 원이 넘는 투자계획을 밝혔다. 경남에 좋은 기회이며, 발 빠르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

투자유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에 관한 정보이다. 그래서 이재술 前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비롯해 SK, 롯데, GS건설, LG전자, CJ,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 BNK, IBK 등 대기업의 전·현직 CEO와 임원 출신, 금융가 등 경제정책 전반을 자문하고 대기업 유치를 이끌 수 있는 17명의 역량 있는 위원으로 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구성했고, 최근 첫 회의를 했다.

투자유치자문위원회는 도지사 직속위원회로서, 기업과 투자유치의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투자유치 전략수립과 실현을 위한 자문, 잠재적 투자기업의 프로젝트 검토, 대기업·외투 기업의 투자정보 파악, 수도권의 투자기업 발굴 및 투자유치에 대한 홍보 등이다.

투자환경과 규제 완화, 성과보수 등을 자문위원회와 함께 논의하고 기업과 투자유치를 실현해나가겠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Q. 동부 경남과 서부 경남의 불균형 해소 방안은

A- 서부 경남지역 특성에 맞는 기업을 유치하고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투자유치 전담기관을 서부 경남에 설립해 기업과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사천시에 설립 예정인 항공우주청과 함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서부 경남을 항공우주 산업의 수도로 육성할 것이다.

항공우주청은 상업시설 등 정주 환경을 함께 조성해 항공우주 관련 전문가들이 머무르고 대규모 도시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동안 구호로만 그쳤던 서부 경남 발전을 그 어느 때보다 확실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다.

Q. 항공우주청설립 추진 방향과 서부 경남을 중심으로 한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 어떻게 되나

A- 경남은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최대 생산거점으로 2020년 기준 국내생산의 69.9%, 우주산업 분야에서 40.4%를 차지하고 있다. 항공우주청 사천 설치는 정부 국정과제에 이미 확정됐으며, 조기 설립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과 적극적으로 연계하고 있다.

지난 8월 비상경제 민생회의에 참석해 대통령께도 다시 한번 건의 드렸으며, 미국의 NASA처럼 만들겠다는 답을 들었다.

아울러 민간주도의 우주개발 역량 강화와 항공우주산업의 자생적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우주 클러스터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과기부 위성특화지구 후보지로 선정됐다.

미래 우주 분야 핵심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민간과 기업, 시장이 중요하다. 장기적 비전에 기초한 전략을 수립하고 민간 중심의 기술혁신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 향후 체계적 종합기업뿐만 아니라 신생기업 양성을 통해 세계적인 혁신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경남지역의 방위산업 강점은 무엇이며, 육성을 위해 어떤 계획을 하고 있나

A- 경남은 방위사업청 지정 업체 28개사가 있는 전국 최대 방위산업 중심지이다.

또한,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육군 종합정비창, 해군정비창, 공군정비대대 등 육해공 인프라가 풍부하고 전기연구소, 재료연구소,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다양한 정부 출연기관이 있는 것도 강점이다.

경남도는 도내 체계기업(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들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방산 진입장벽 해소, 대기업과의 상생발전 및 부품 국산화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방산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높여 방산수출로 이어지게 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

Q. ‘남해안권 국제 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 사업은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A- 남해안권 국제 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남해안권에 체험형 관광 인프라, 레저, 마이스(전시, 컨벤션 산업) 등을 접목한 세계적 휴양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남해안권이 해상국립공원, 수산자원 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다 보니 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보존가치가 있는 것은 보호하고 보존가치가 크지 않은 곳은 개발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규제를 풀어야 한다.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규제를 풀고, 투자를 유치해 세계적 해양관광의 중심지가 되도록 할 것이다.

Q. 도민과 직접 소통하고자 ‘열린 도지사실’을 운영 중이다. 도민과 소통할 때 가장 우선시하는 것이 무엇인가

A- 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반영하는, 도민과 소통하는 도정을 운영하겠다고 말해왔다.

도민과 소통을 늘리기 위해서는 먼저 찾아오는 민원을 회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응대해야 한다. 간부를 비롯한 전 직원들에게도 이 점을 강조한 바 있다.

지난 8월 중순부터 도청 본관 1층에 공간을 마련해 열린 도지사실을 운영하고 있다. 민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응대해 나가고 필요한 경우 도지사가 직접 만날 것이다. 도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도민 중심의 도정을 펼쳐나가겠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Q. 부·울·경 특별연합이 아닌 행정통합을 주창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A- 부·울·경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산업구조 변화 및 쇠퇴, 지역소멸 등의 총체적인 위기에 처해있다. 이런 상황이 지속한다면 부산․경남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된다.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때 부산과 울산이 독립했는데, 부·울·경 행정통합은 하나였을 때의 과거로 돌아가 함께 지방의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특별연합은 그 답이 될 수 없다. 가장 큰 것은 특별한 권한과 재정지원이 없이 일부 광역업무만 수행한다는 것이다. 광역시와 달리 경남은 행정구역이 분산되어 있어 서부 경남까지 협력사업의 효과를 누리기 어렵고, 150여 명의 공무원 파견과 운영비 160억 원 등 행정력만 낭비될 것이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 역사에 있어서 다른 자치단체들이 공동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고, 단체장 순번제와 이해충돌 등으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고 효과성도 장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실익이 없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드는 것보다 부·울·경이 통합을 해서 지름길로 가자는 것이다. 부·울·경 행정통합은 지역의 존폐 위기를 일거에 극복함과 동시에 인구 800만, GRDP 272조 원의 동남권 최대 지자체 건설로 서울 등 수도권과도 어깨를 나란히 할 큰 기회가 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향후 도정운영 방향 및 계획이나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A- 도민들이 도지사에게 가지시는 기대를 잘 알고 있다. 그동안 도정 공백이 많았던 만큼 오직 도민만 바라보며 경남의 지도력이 멈춰 서지 않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다.

경남경제를 다시 일으키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복한 경남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도민들께서 마음을 모아주시고 함께 해주신다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경남 도정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