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타와 격려’ 제9대 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질타와 격려’ 제9대 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09.2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대 진주시의회가 지난 20일부터 각 상임위별로 첫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 가운데 진주시가 추진 중인 핵심사업 등에 대해 질타와 격려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진주시가 주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망경동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에 대한 법원 판결이 화두에 올랐다.

또 진주시가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사업 추진을 놓고 각종 우려가 제기됐다.

이밖에도 진주유기동물보호소 내 안락사 방식, 시설 관리 문제와 지난 22일 재개관식을 한 진주전통예술회관 활용성 문제, 전동형 킥보드 안전대책마련, 은행나무 열매 낙과 방지 시설 설치, 임시주차장 지원 등에 대해서도 필요성이 제기됐다.

진주시의회 기획문화위원회 유튜브 실시간 영상 캡쳐
진주시의회 기획문화위원회 유튜브 실시간 영상 캡쳐

▲기획문화위원회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 반대 주민들과 협의 필요”

‘진주전통예술회관에 대한 활용 가치 우려’

진주시의회 기획문화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진주 원더풀 남강프로젝트의 핵심사업 가운데 하나인 망경동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 패소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기획문화위 위원들은 항소 대비에 대한 부분과 함께 반대 주민들과의 협의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재식 의원은 “진주시가 사업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사업의 목적에만 너무 집중하는 것 같다”며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과 관련해 망경동 주민보상협의회와 지속적으로 소통 기회를 많이 가지고 원만히 해결해주시길 바란다”며 지적했다.

민주당 전종현 의원도 “다목적문화센터와 관련해 주민들과 원만한 합의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하셨는데 진주시가 패소를 했다”며 “앞으로 주민들과의 소통이 우선시 되어 이주 대책또한 확실히 세워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강조했다.

이에 진주시 장경용 문화예술과장은 “패소 원인에 대해 소생히 밝혀 항소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공연장이 주민들 뿐 만 아니라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을 이어가며 원만한 보상 협의를 이끌어내도록 하겠다”며 “이주 대책 부분의 경우 아파트분양권 등 주민들이 원하는 이주 대책에 대해 다시 한 번 의논해 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진주전통예술회관에 대한 활용 가치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국민의힘 정용학 의원은 “전통문화예술회관 2022년 운용계획을 살펴보면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접근성은 물론, 공연기획, 시민참여도 발굴이 미비하다. 전통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이 아닌 외면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활용가치가 높은 시설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진주시는 “현재 단체가 공연장이 없어 정기적인 공연을 못하는 실정이었지만 앞으로 무형문화제 단체들이 공연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도 부여되어 있다”며 “접근성을 위한 시설, 교통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튜브 영상 캡쳐.
진주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튜브 영상 캡쳐.

▲도시환경위원회

‘전동형 킥보드 안전대책마련’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 마련”

“은행나무 열매 낙과 방지 시설 설치”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최근 전동형 킥보드에 대한 안전대책 수립 요구와 함께 보험 필요성이 제기됐다.

오경훈 의원은 “전동킥보드 이용을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제재를 하는 경우들이 있다”며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국립대 안에서는 사용을 제재할 필요성이 있다. 전동형 킥보드 사용에 대해 안전이 확보된 후에 사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홍종 교통행정과장은 “우선 학교 등 현재 이용이 많은 곳에 안전 계류대를 설치해 시범 운영을 계획 중이며, 시민보험 등을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각 부서마다 업무 정립이 되지 않고 있어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일원화로 시민불편이 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했다.

또 공한지에 재산세 감면 혜택을 주고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서정인 의원은 “6월말 현재 진주시가 조성한 공영주차장은 120여 개이고, 간이주차장은 200여 개이지만, 여전히 주차공간은 부족하다”며 “진주 도심 내 주차장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재산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가로수로 식재된 은행나무 열매 낙과로 인한 악취로 발생 등으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은행열매 받이 시설 설치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오경훈 의원은 “이미 심겨있는 은행나무 가로수를 따로 옮겨 심는 작업 비용도 만만치 않아 열매를 털어내는 것 이외에는 마땅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라며 “타 지역에서는 은행 열매가 떨어져 악취를 풍기기 전에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역의 상가나 학교를 중심으로 은행열매 받이를 나무에 설치해 은행 열매 수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진주시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지역 곳곳을 찾아가 보고 시내 전체에 할 수는 없겠지만, 사람들이 많이 걷는 곳을 위주로 시범적으로 하는 것을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원회 유튜브 영상 캡쳐.
진주시의회 경제복지위원회 유튜브 영상 캡쳐.

▲경제복지위원회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는 혐오시설에서 유치시설로”

“진주시유기견보호소 안락사 방식 ‘인도적 문제’”

진주시유기견보호소 공무직 업무행태는 ‘동물학대’

경제복지위원회는 진주시가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건립 대상지와 진주유기동물보호소 내 안락사 방법을 크게 문제 삼았다.

최민국 의원은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이전되는 대상지 주민들의 반대가 있는 것으로 안다. 반대가 있으면 설득을 해 찾아오는 시설로 만드는 필요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성관 의원도 “현재 반려동물종합지원센터 이전 대상지로 동물원 이전장소는 다른 동물과 상충되기 때문에 맞지 않다. 또 주민들의 반발 또한 심하다. 경제복지위원회에서 4년 전부터 당부하고 있는 ‘유기견보호소 이전시설은 혐오시설에서 유치시설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원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오고 싶어하는 시설이 되어야 한다”며 “이전을 추진중인 센터에는 유기견보호소는 일부가 되어야 한다. 병원, 놀이시설, 입양시설 등 종합적인 시설이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동물복지팀 김선희 과장은 “제1후보지는 동물원 이전부지로 생각하고 있다. 건립 시기는 오는 2024년으로 준공으로 목표를 하고 있으며, 7월까지 용역을 마쳤다. 동물복지센터는 반려인들이 놀이터 공간을 필요로 하고있어 실외, 실내 놀이터를 조성하고, 교육시설, 처치실, 입양시설까지 포괄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최근 대전의 경우도 시설이 잘 되어있어 참고하고 있다. 개물림사고 문제 등은 소, 중, 대형견으로 공간을 구분해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윤성관 의원은 진주시유기견보호소 내 잘못된 안락사 방식과 공무직의 업무 행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윤 의원은 제보 받은 동영상과 사진을 공개하며 “안락사하는 과정에 문제가 되는 사진을 제보받았다”라며 “동물보호법상 인도적인 처리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노상 등 공개된 장소에서 죽이거나 같은 종류의 다른 동물이 보는 앞에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유기견보호소내 모낭충 진단을 받고 피부가 벗겨진 유기견으로부터 공무직이 소독약을 무작위하게 들여부어 유기견이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의 사진 한 장을 제보 받았다. 이 같은 부분에 대해 제대로 관리가 필요하다”며 “이밖에도 제보가 상당하다. 진주 시내 입양홍보관을 운영 중인 봉사단체가 사단법인 허가를 받기도 전(9월3일)부터 교육을 하고 사단법인을 사칭해 수료증을 발급을 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도 중증장애인들이 키우는 반려동물 치료비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