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수장 51개소 유충 특별점검 추진
도내 정수장 51개소 유충 특별점검 추진
정수장 51개소 중 17개소 점검 완료…유충 미발견
특별점검 기간 단축해 22일까지 완료 예정
  • 김정환 기자
  • 승인 2022.07.2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난 11일부터 도내 정수장 51개소에 대해 정수장 유충 특별점검을 추진 중이다.

현재 도내 정수장 17개소에 대해 점검한 결과, 정수장 위생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정수공정 전 과정에서 유충 등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

도는 나머지 34개소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점검을 실시해 오는 29일까지 특별점검을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해 22일까지 기간을 단축해 특별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다.

점검 시, 정수처리 전 공정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 실시 여부, 정수장 주변 유충 서식 우려 환경 정비 및 정수장 위생시설 관리 상태 등을 확인했으며, 현장에서 정수 전공정별 유충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또 유충 발생 우려 시기임을 고려해 환경부 지침에 따른 유충 모니터링 주기(평상시 주1회~일1회)보다 자체적으로 검사주기를 강화(취수원~정수지까지 정수장 전 공정 일1회)하고 있다.

역세척 주기도 단축해 실시하는 등 수돗물 유충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 및 정수장 운영 강화에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석동정수장의 정상화를 위해 낙동강유역환경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해마다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수돗물 유충사고로 가정 내 수돗물 수질에 대해 불안한 도민들은을 위해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물사랑누리집,http://ilovewater.or.kr)이나 시군 상수도부서를 통해 무료 수질검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정석원 기후환경산림국장은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도내 정수장에 대해 면밀히 점검 중이며, 현재까지 정수공정 등에서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라며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정수장 위생상태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등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