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관광진흥과 신동석 주무관
진주시 관광진흥과 신동석 주무관
“시민이 행복한 관광도시 진주를 만들겠습니다”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07.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관광진흥과 신동석 주무관
진주시 관광진흥과 신동석 주무관

올해로 18년째 공직에 접어든 진주시 신동석 주무관.

현재 진주시 관광진흥과에서 진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편의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2004년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신 주무관은 도로, 건설, 시민 안전과 관련된 부서에서 많은 경력을 쌓아왔다.

지난해 관광진흥과로 자리를 옮긴 신 주무관은 1년 6개월째 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관광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을 계획하고, 설계 후 사업 발주, 정비, 공사감독 등 시민들의 문화 욕구 충족과 꾸준한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명소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주성 아래 남강변을 걷다 보면 멋진 풍경에 눈이 휘둥그레집니다.”

진주 남강의 거의 유일한 즐길거리였던 오리배가 철거된 지 10년, 그 자리를 채운 것은 신 주무관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였다.

망경동 일원에 남강수상레포츠센터를 건립, 오리배 대신 남강수상센터와 나루터, 전통 배 등을 갖춰 진주시를 문화‧관광도시로 성장시키는 새로운 기틀을 마련했다.

“사실 공무원에게는 정형화된 업무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광진흥과는 업무 특성상 정형화된 업무보다 창의적인 색깔이 들어가야 다른 지역보다 관광진흥 분야에서 앞서갈 수 있습니다. 요즘 시대의 트렌드도 빨리 읽을 줄 알아야 하고 관광객이 원하는 사항을 앞서서 파악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진주시로 오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업무에 대한 남다른 열정으로 진주의 가치를 높이고 진주의 명소를 탄생시켜 나가기 위해 늘 고민 중인 신동석 주무관. 그는 올해도 진주의 새로운 랜드마크 탄생을 위해 열정을 쏟고 있다.

“올해는 LG, GS 창업주 생가가 30여 채 모여 있는 지수면에 다양한 관광 테마 마을을 조성하고 관광객이 머물 수 있는 한옥스테이, 게스트하우스, 문화탐방로 조성, 경관도로 정비 등 많은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업무 중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량이 많아질수록 시민들이 더 편리해지고 나아가 사회가 발전해 나간다고 믿는 그는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이렇게 말했다.

“공무원이란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무원을 하면서 깨닫게 된 명백한 사실은 공무원은 시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공직자로서 업무 능력이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신동석 주무관은 오늘도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진주시만의 특색있는 관광명소를 탄생시키기 위한 본연의 업무에 임하는 프로다운 모습으로 현장을 누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