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돌아보며…진주신문 10대 뉴스
2021년을 돌아보며…진주신문 10대 뉴스
진주신문 누리집 기사 조회 수 최다 기록 선정
피복비 특정업체 독식, 사천유기견보호소 지원금 횡령 등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2.01.0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신문이 지난해 보도한 기사 가운데 독자들로부터 가장 많이 주목을 받았던 화제의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이는 지난해 진주신문 누리집에 보도된 기사 가운데 조회 수가 가장 많은 순으로 선정됐다. 진주신문이 선정한 10대 뉴스로는 ▲진주 국제기도원, 목욕탕 등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진주장복 주요 요직들 '특정 대학 출신' 장악 ▲사천유기견보호소 운영지원금 횡령 의혹 ▲공무원 피복비 특정업체가 ‘독식’ ▲상평공단, ‘진주시 안일한 행정’ 불법업체 키웠다 ▲진주시 반려견 놀이터 ‘생색내기 식’ 일회성 시설 비난 ▲길고양이 꼬리 자르고 이빨 뽑고…현실판 악마 ‘경악’ ▲ "서은애 의원 익명 투서 파장 ▲특정인들 일감 제공이 목적?진주시e스포츠협회 이사 발언 '일파만파' ▲특정 폐기물처리업체 불법 행위 눈감은 진주시 등이다. 2021년을 10대 뉴스로 되돌아봤다.

 

1. 진주 국제기도원, 목욕탕 등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진주시는 지난해 1월 상봉동 소재 진주국제기도원에서 남자 17명과 여자 12명 총 29명이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폭발적인 확산세가 이어졌다. 이후 3월에는 목욕탕 발 집단감염으로 확진자가 190명이 넘어서기도 했다. 확산세는 5월 초 들어 누그러들며 비교적 안정세를 보였으나 12월 이후 상황이 급변했다. 진주 소재 고등학교 집단감염이 발생해 관련 확진자만 50여 명이 넘게 발생했다. 12월 말 진주시의 누적 확진자는 어느새 2000명이 훌쩍 넘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2. 사천유기견보호소 운영지원금 횡령 의혹

- 사천시가 민간 위탁하고 있는 곤명면 흥신로 소재 유기견 동물보호소로부터 최근 3년간 수십억 원의 운영지원금을 증빙서류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지급하는 등 총체적인 관리 부실이 진주신문 취재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취재 이후 사천시는 유기동물들을 위해 지자체 직영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직영체제를 운영 중이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3. 상인들 뿔났다...공무원 피복비 특정업체가 ‘독식’

- 진주시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계약정보를 분석한 결과, 최근 4년간(2016~2019년) A업체를 통해 총 27차례에 걸쳐 1억5000여만 원 상당의 피복류와 관련된 계약을 발주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직원들의 단체복 등이 특정 업체에 과도하게 편중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4. 진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진주장복) 주요 요직들 '특정 대학 출신' 장악

- 지난해 3월 진주장복을 운영하는 핵심요직들이 타 지역의 특정 대학 출신들로 구성돼 이들을 중심으로 학연에 따른 줄타기, 규정을 무시한 인사 운영 등이 자행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보도 이후 진주시는 진주장복의 채용 위반 문제 등에 대해 조사를 벌여 위탁을 준 법인대표로부터 개선명령과 함께 총 3건의 채용위반에 대해 과태료 100만 원을 부과했다.

진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경.
진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경.

5. 길고양이 꼬리 자르고 이빨 뽑고…현실판 악마 ‘경악’

- 지난해 3월 진주 초전동의 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이빨을 부러뜨리고 꼬리를 자르는 등 잔혹하게 살해된 길고양이 사체가 발견됐다. 동물봉사단체는 의도적인 동물학대라고 보고 진주경찰서에 수사를 정식의뢰하고, 법적으로 엄중처벌 해야 할 것을 주장했지만, 현재까지도 수사 결과는 오리무중이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6. 진주시 반려견 놀이터 ‘생색내기 식’ 일회성 시설 비난

- 진주시가 진주휴게소 내에 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해 반려견 놀이시설, 이용자 편의시설, 관리사무소 등을 갖춘 '달려라 개구쟁이' 반려견 놀이터 조성을 완료했지만, 반려견 놀이터 사업이 전문가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이 부족한 상황에서 성급하게 추진돼 여름철 햇빛을 피할 그늘막 하나 없는 놀이터의 미흡한 시설 등을 지적했다. 보도 후 공원관리과는 가림막과 이중문 설치 등 시설개선과 함께 놀이터 이용시간 또한 연장하고 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7. 상평공단, ‘진주시 안일한 행정’ 불법업체 키웠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진주상평일반산업단지(이하 상평공단)’ 내 불법업체 위법행위에 대한 행정조치 및 제조‧비제조 업체의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무단‧불법 업체가 난무하는 등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이는 지난 2011년 ‘진주 상평일반산업단지 비제조업체 일제조사 현황’에 따르면 522곳의 입주 업체 중 336곳이 불법업체로 파악됐지만, 현재까지도 시는 소극적인 대처로 비제조업 무단 업체가 난립하는 등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것,

특히 최근에는 상평공단 재생사업 추진으로 공단 내 제조·비제조업 입주 체계 규율 사태를 공단 내 토지를 복합용지로 변환하는 체제를 강구하고 있어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이라는 우려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8. "서은애 의원을 고발합니다” 내용 담은 익명 투서 파장

- 지난해 4월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서은애 의원의 공직선거법위반 혐의 등을 고발하는 내용을 담은 익명의 투서가 일부 기관에 배포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당시 투서에는 A4용지 2쪽이 채 되지않는 분량으로 서 의원이 평소 이용하는 ‘A수영장’ 동호회 창립기념일 당시 서의원의 방역 수칙 위반, 시설비 등 찬조행위에 대해 고발하는 내용이다. 보도 이후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진주시의회 서 의원(더불어민주당)을 기부행위 혐의로 창원지방검찰청 진주지청에 고발했으며, 재판에 넘겨진 서 의원은 1심에서 150만 원을 선고받았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9. 특정 폐기물처리업체 불법 행위 눈감은 진주시

- 지난해 7월 A폐기물처리업체의 철거공사 당시 광주 재개발 건물 붕괴 참사와 동일한 안전불감증, 재하도급, 감리자의 부재, 행정청의 감독 소홀 등 불법 행위들이 속속 드러났음에도 진주시가 사후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 점을 보도했다. 당시 A폐기물처리업체가 공사 당시 저지른 행위들은 엄중한 행정처분 대상이 됐지만, 진주시는 해체계획서상 필요문서 미첨부 등 사유로 고작 ‘해체 작업 시정’ 등으로 솜방망이 식 행정처분을 지적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10. 특정인들 일감 제공이 목적?...진주시e스포츠협회 이사 발언 '일파만파’

- 진주시 e-스포츠협회의 대부분 임원진들이 e-스포츠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중요한 역할 담당 능력보다는 협회장의 측근들로 구성돼 논란이 됐다. 특히 공식석상에서 '일감 제공의 목적으로 맡은 자리'라는 한 이사의 발언이 문제가 됐다. 이후 진주시의회 조현신 의원은 2022년도 본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진주e-스포츠협회 임원 구성에 대해 근시안적인 시각을 버리고 거시적인 안목에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