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국민지원금 대상자 98.5%에 741억 원 지급 완료
진주시, 국민지원금 대상자 98.5%에 741억 원 지급 완료
고령층·거동불편 등 취약계층 위한 찾아가는 신청 운영 호평
10월 29일까지 신청…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서 12월 31일까지 사용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10.14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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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진주시청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의 98.5%에 해당하는 시민 29만6000여 명이 신청해 741억 원을 지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지급 수단별로는 신용·체크카드 17만 3500여 명(57.7%), 선불카드 9만4000여 명(31%), 진주사랑상품권(모바일) 2만8500여 명(9.5%) 순이다.

시는 현장접수가 시작된 지난 9월 13일부터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거동이 불편한 홀몸노인, 홀로 사는 장애인 등에게 신청권 보장을 위해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운영해 호평을 얻고 있다.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는 공무원이 직접 지급대상자의 자택에 방문해 신청부터 지급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편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500여 명이 서비스를 이용해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았다.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은 오는 29일 접수가 마감되며 지급된 지원금은 진주시 내 진주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연말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 및 지자체로 환수된다.

한편 가구 및 가구원, 건강보험료 등 조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내달 12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국민신문고(온라인)를 통해 이의신청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접수된 이의신청은 1900여 건으로 가구 및 가구원 수 조정이 1050건(55.2%)으로 가장 많고 건강보험료 조정이 850건(44.8%)을 차지했다.

시 관계자는 “미신청 시민들은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고 지원금을 기한 내 적극 사용해 골목상권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 진주복지콜센터 전화 055-754-1001, 전담콜센터 전화 1533-2021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