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안테나] ‘진주시 소상공인들 힘내세요!’
[진주안테나] ‘진주시 소상공인들 힘내세요!’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 10억 원 지원
친환경 포장 용기 지원…관내 외식업체 1000개소 대상
배달앱 상품권으로 소상공인 중개수수료 부담 완화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10.05 0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3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추석을 앞두고 전통시장인 자유시장에서 장보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조규일 진주시장이 전통시장에서 만난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9월 13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추석을 앞두고 전통시장인 자유시장에서 장보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조규일 진주시장이 전통시장에서 만난 상인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형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사업

진주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진주형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진주시가 ‘진주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사업이다. 이는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옥외 간판 교체 ▲실내‧외 인테리어 및 화장실 개선 ▲시설집기류 구매, 홍보 지원 등 점포 경영 환경개선을 지원한다.

지원 조건은 관내 사업장으로서 사업자등록증상 6개월 이상 영업을 유지 중인 소상공인으로 한정되며, 5년 이내 경상남도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 창업성공다리, 희망드림패키지 등 유사 사업에 참여했던 사업장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업체별 공급가액의 80% 범위 이내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되며, 한도 초과분 및 부가세 등은 사업주가 부담하게 된다.

사업 신청은 오는 15일까지이며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준비해 진주시소상공인연합회(진주시 진주대로 1042, 3층)로 접수하면 된다.

8월 30일 진주시가 2022년 주요업무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8월 30일 진주시가 2022년 주요업무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 배달업체 친환경 포장 용기 구입 지원

진주시는 휴게·일반음식점 등 관내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친환경 포장 용기를 지원한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함께 행복도시락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그 일환으로 친환경 포장 용기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

지원대상은 진주시 소재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식품배달이 가능한 업체로 배달에 필요한 포장용기 구입에 대해 구입비의 50%, 최대 1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1회용품 사용 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생분해성 용기 등 친환경제품 구입에 대한 지원으로 한정된다.

지원신청은 관할 읍·면·동별로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8일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1억 원의 예산 소진 시 마감된다.

지원을 받을려고 하는 영업주는 진주시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거나 접수처에 비치된 서식을 작성해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함께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선정 발표 이후 선정 대상자는 친환경 배달 용기를 개별 구입하고 지원금 신청서와 ▲구매영수증 ▲구매물품 사진 ▲통장사본을 제출하면 구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진주시 배달앱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시 배달앱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전국 최초 배달앱 전용 상품권 출시

진주시는 5일 전국 최초로 배달앱 전용 상품권인 진주형 배달앱 상품권을 출시한다.

배달앱 전용 상품권은 진주형 배달앱인 ‘배달의 진주’와 ‘띵동’에서만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며 10% 할인된 전용 상품권이다. 시는 한국간편결제원 및 앱 개발사와 협의해 준비를 완료해 10억 원 규모로 발행하게 된다.

진주형 배달앱 상품권은 ▲비플제로페이 ▲올원뱅크 등 제로페이 앱에서 구매할 수 있고 1인당 구매 한도는 월 20만 원, 사용기한은 구매일로부터 1년이다.

시는 지난 4월 소상공인의 배달앱 중개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민관협력 방식으로 진주형 배달앱을 출시했으며 그간 경남사랑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탑재하고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홍보에 힘쓴 결과 1000여 개의 가맹점이 등록돼 1만 5000명 이상의 소비자가 진주형 배달앱을 이용하고 있다.

이번 진주형 배달앱 상품권 출시기념으로 5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한달 간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과 연계한 캐시백 및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 기간 중 2만 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서는 추첨을 통해 내달 초 100만 원 상당의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