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울산,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경남·부산·울산,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국토부, 부산~경남~울산 광역철도 ‘국가 선도사업’ 확정
부울경 메가시티 및 인적·물류 경제 공동체 구축 앞당겨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사업 중 우선 추진
  • 김정환 기자
  • 승인 2021.08.1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부울경 3개 시도(경남, 부산, 울산)가 광역철도를 통해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된다.

3개 시도는 17일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공동으로 현장 브리핑을 갖고, ‘부산~경남(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7월)에 반영된 비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11개 사업 중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국토부가 내년까지 사전 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함으로써 다른 사업에 비해 1~2년 정도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경남(양산)~울산 광역철도’는 총 사업비 1조631억 원이 투입돼 총연장 50km(부산 노포~양산 웅상~울산 울산역) 규모로 오는 2029년 완료될 예정이다.

이 노선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정관선 ▲양산 도시철도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등 각 시도의 도시철도와 주요 거점을 연결한다.

부울경은 비수도권 지역에서 가장 많은 800만 명의 인구와 380만 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나, 지역 간 이동을 위한 광역철도는 전무한 실정이다.

부울경 지역 간 통행량은 연평균 2.8%(2010년~2018년)씩 증가하고 있고 교통혼잡 사회적 비용도 9.7조 원(2018년 기준)으로 비수도권 중 최고 수준이다. 연평균 증가율 역시 6.4%(2014년~2018년)로 높아 광역철도 건설이 시급하다.

도는 부산시, 울산시와 함께 광역철도망 구축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며 국토부 주관 선도사업 반영을 지속 건의해 왔고, 지난 12일에는 국토부를 방문하는 등 공동으로 노력한 끝에 이 같은 쾌거를 달성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 간 통행시간은 72분에서 1시간대 이내로 단축되어 동일 생활권을 형성함은 물론,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로 경제공동체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또한 고용창출 효과 7,800명, 생산유발 효과는 1조 9,000억 원에 달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부산시 이병진 행정부시장, 경남도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국가의 미래를 위한 균형발전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로 부산~경남(양산)~울산 광역철도가 부울경 메가시티의 초석을 다지고 동남권이 대한민국 전체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부산 부전~울산 태화강 간 동해남부선,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 등 주요 거점 간 교통망이 촘촘하게 연결되면 명실공히 공간 압축을 통한 1시간대 생활·경제·문화 공동체로서의 부울경 메가시티가 눈 앞의 현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행안부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권역별 특성을 반영한 초광역 협력사업 지원 등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메가시티 지원 범부처 TF' 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12일에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지원반을 신설함으로써 부울경 메가시티 관련 주요 정책 및 협력사업 등이 해당 지원반에서 논의되고 구체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