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냉동 딸기 싱가포르 ‘첫 수출’
진주 냉동 딸기 싱가포르 ‘첫 수출’
공동브랜드 ‘진주드림’ 냉동 딸기, 동남아 시장 집중 공략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08.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냉동 딸기 선적식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13일 오전 냉동 딸기 선적식 사진.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 냉동딸기가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진주드림 마크를 달고 싱가포르에 처음 수출됐다.

수곡농협(조합장 문병호)은 지난 3월부터 딸기를 수매하고 선별·세척해 영하 30도 내외의 개별 급속 냉동 시설에서 급랭시켜 냉동 딸기를 제조해 750kg(300만 원 상당)의 물량을 싱가포르에 수출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시의 이번 냉동 딸기 수출은 해외 바이어와의 수차례 협상을 거쳐 첫 수출로 성사됐으며, 진주 딸기의 연중 수출 가능성이 열린 것에 의미가 크다.

문병호 조합장은 “이번 수출을 계기로 딸기의 형태와 맛을 그대로 살린 냉동 딸기를 싱가포르 뿐만 아니라 동남아 지역 현지인의 입맛에 맞도록 공략하겠다”라며 “앞으로 매년 300톤, 10억여 원 규모의 수출을 달성해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전국 신선농산물 제1의 수출도시 명성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냉동 딸기 같은 부가가치 높은 수출 품목을 개발해 세계 곳곳에 더 많이 수출될 수 있도록 수출 기반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 활동에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출하량 증가로 딸기 가격이 하락할 때 물량을 수매해 농가 물류비 부담을 덜어주고, 올해 3월 농산물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수곡농협에 냉동 딸기 가공시설을 지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