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산업 피해’ 4개 시·군 긴급지원
‘조선 산업 피해’ 4개 시·군 긴급지원
경남도,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
  • 여우석 기자
  • 승인 2018.03.29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4개 시·군에 대한 조선 산업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이번 지원대책은 조선 산업 불황과 성동조선·STX조선해양 구조조정 등으로 지역 경제에 어려움을 겪는 시·군을 도우기 위해서라고 26일 밝혔다.

우선 조선 산업 최대 피해 지역인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4개 시·군의 고용안정을 위해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최소 1년간 고용유지 특별 지원금과 실업급여 60일 특별 연장, 일자리 관련 사업비 우선 지원, 중소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 우선 지원 등 혜택을 받게 된다.

올해 6월 30일 운영이 종료되는 조선업희망센터도 운영을 1년 연장해달라고 고용부에 건의했다. 거제, 창원에 있는 센터는 조선업종 실직자와 재직자 및 가족의 생계안정·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도는 성동조선이 있는 통영지역에도 조선업희망센터를 추가로 설치해줄 것을 건의했다. 조선 산업 우수 기술 퇴직인력 재취업을 돕기 위해 긴급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이를 통해 정부 추경에서 18억 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성동·STX조선 협력업체와 통영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경영안정자금 지원 한도를 5억 원에서 8억 원으로 확대하고 상환기간을 1년 연장했다. 기업 부채비율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도내 조선협력업체는 5억 원 한도 내에서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통영지역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상환기간과 이자보전 기간을 각각 1년간 연장한다. 신용보증 만기도래업체는 상환 없이 1년 유예하기로 했다. 정부 조선업종 특례보증 소진시 도의 자체 특례보증 시행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기영 경제통상국장은 “경남도 주력산업인 조선 산업의 장기불황과 중형조선소의 구조조정까지 겹쳐 경남지역 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고용위기지역 지정, 조선업 희망센터 운영 연장, 조선협력업체 금융지원 등으로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