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나뮤직 최우영 대표
에나뮤직 최우영 대표
“음악 공연 지역에서 충분히 즐길 수 있어요”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06.30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영 에나뮤직 대표.
최우영 에나뮤직 대표.

 

진주지역의 음악공연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사이트운영과 카페 오픈마이크, 버스킹 페스티벌 등 소규모 음악공연을 기획하며, 자신들이 가진 청년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에나뮤직 최우영 대표.

그는 “지난해 오프라인으로 준비한 공연을 코로나19로 인해 급작스럽게 온라인 공연으로 진행하게 되면서 원래 연출하려고 했던 무대와 부대행사들을 관객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며 “올해는 온라인 비대면 공연으로 기획한 만큼, 제목 그대로 경남(아싸리)의 아티스트들과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고 ‘다시(Re) 경남이 즐겁게(아싸)’ 즐기는 축제 느낌의 어쿠스틱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계획을 밝혔다.

최우영 대표를 만나 앞으로 그의 로컬음악 공연기획활동에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Q.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 진주 ‘에나뮤직’이라는 로컬음악 기획단체를 운영하고 있는 최우영 대표다. 에나뮤직은 ‘참’, ‘진짜’라는 의미의 진주 사투리 ‘에나’와 ‘음악’의 영문표기인 ‘Music’의 합성어로 플레이아이커뮤니케이션과 청년문화협동조합 공감이 만든 진주지역 음악공연 정보공유 커뮤니티로서 2014년 ‘에나뮤직 오픈마이크’를 시작으로 로컬뮤지션들의 공연을 지역민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Q. 최 대표가 생각하는 에나뮤직은 무엇인가 

- 로컬음악 허브(Hub)라고 생각한다.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로컬음악가들의 창작음악을 지역민들에게 소개하고, 그들의 활동저변을 넓혀가는 것에 작은 기여라도 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Q. 기획과 음악공연을 하게된 계기가 있다면 

- 작은 소도시에서도 음악공연을 즐길 수 있을까?, ‘지역에서도 일상적으로 음악공연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직접 공연을 기획할 수 있는 멤버들과 함께 뜻을 모아서 ‘에나뮤직’ 활동을 시작했다.

이는 홍대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오픈마이크’라는 문화공간 공연플랫폼이 성행 중이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적합한 형태로 기획해 지난 2014년 3월 14일부터 ‘에나뮤직 오픈마이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로컬음악 공연기획활동을 벌였다.

Q.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공연취소도 많았을텐데,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 

-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공연이 취소됐다. 실제로 야심차게 준비했던 지난 2020년 첫 공연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취소되는 등 기억하고 싶지않을 정도로 그야말로 공연예술계는 비상이었다.

하지만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에나뮤직은 다행히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전부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 곡 Live’라는 온라인 공연을 꾸준히 진행해왔던 경험을 살리기로 기획팀 멤버들과 의견을 모아 과감하게 플랫폼을 유튜브 ‘에나티비’ 채널로 옮겼다. 이후 코로나19가 진행되는 동안 ‘에나ON’이라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주로 해오고 있다.

2017 에나콩서트3 관객들과 단체사진.
2017 에나콩서트3 관객들과 단체사진.

Q. 비대면 공연에도 가능성과 한계가 있다고 하는데 

- 비대면 공연은 온라인으로나마 아티스트와 관객이 만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무대를 잃어가는 아티스트들과 문화를 즐기지 못하는 관객분들이 쉽게 온라인으로 문화예술공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실감을 조금이나마 채워줄 수 있었던 것이 온라인 비대면 공연이었지 않나 생각된다.

반면에 관객과 아티스트들이 두 눈을 직접 마주하는 등 소통이 부족한 점,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수익성이 좋지 않은 점, 비대면 공연준비에 사전업무가 과중되는 점 등에서는 한계가 따른다.

Q. 지난해 유튜브 채널 '에나티비'에서 실시간 비대면 공연을 했다. 관객들의 반응은 어땟는지 

- 사전 준비를 열심히 했지만 비대면 공연보다 조금 더 큰 규모의 비대면 공연이라 싱크로율이 맞지 않는다던지, 잡음들이 섞여 송출던 점 등 크고 작았던 실수를 저질렀다. 그러나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관객들이 채팅창을 통해 많이 응원을 보내주시고, 함께 했던 아티스트들의 좋은 퍼포먼스도 한 몫 했다. 비대면 공연을 진행하는 내내 기획팀 전체가 잔뜩 긴장을 했다.

Q. 향후 활동 계획은 

- 앞으로도 주어지는 환경에 따라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는 활동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다. 소소한 활동을 진행해 온 지난 7년 동안 벌써 열다섯 분의 정기후원회원들이 함께하고 있고, 적지 않은 수의 로컬 아티스트들이 저희와 뜻을 함께 하며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신만큼 그 힘을 원천으로 지역에서 창작대중음악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지역민들에게 음악적인 감동을 전달할 것이다.

 

2017 에나콩서트3 우주히피.
2017 에나콩서트3 우주히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