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기재부 복권기금사업 성과평가서 '최고 등급'
중진공, 기재부 복권기금사업 성과평가서 '최고 등급'
4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창업기업 대상 정책자금 융자사업, 법정배분사업 전체 1위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05.3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경.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창업기업 대상 정책자금 융자사업이 2020년 복권기금사업 성과평가에서 법정배분사업 전체 1위로 평가받아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를 달성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는 복권사업으로 조성된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매년 복권기금을 사용하는 법정배분사업 및 공익사업을 평가하고 결과를 토대로 예산을 배분하고 있다. 올해 평가대상 사업은 92개였으며, 이중 ‘매우 우수’는 5개 사업이다.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중진공은 복권기금으로부터 2022년 창업기업지원융자 이차보전을 위해 747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이는 올해 637억 원 대비 110억 원이 증가한 규모다.

중진공은 복권위원회로부터 배분받은 복권기금을 정책자금 융자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해 업력 7년 미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설 및 운전자금을 장기·저리로 지원하고 있다.

중진공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정책자금 상담기회 및 지원예산을 대폭 확대했고 기술·사업성 평가를 통한 신용대출 위주의 지원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창업 초기 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했다.

또한 정부 정책방향인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확대하고 혁신성장 분야 창업기업을 집중 지원해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중진공은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지원을 위해 정책자금 지원 방식의 비대면 전환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