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 교정 운동법
바른 자세 교정 운동법
  • 정한영 사천 바른자세관리센터장
  • 승인 2018.02.28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갑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주제 역시 많은 분들께서 문의 주신 내용으로 준비 하였습니다.

등이 많이 굽으신 분 어깨가 한쪽으로 처지신분 고개가 한쪽으로 기운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교정 운동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등이 굽은 사람의 교정 운동

고개가 어깨 중심선보다 앞으로 나와 있고 상대적으로 등이 뒤로 볼록하게 굽은 사람들은 피로가 쉽게 오고 어깨 근육이 뭉칩니다. 또한 긴장성 두통과 정신집중력이 저하되며 오후쯤에 눈이 피로해집니다.

① 침대 끝에서 고개 떨구기 운동과 함께

② 얇은 베개나 수건을 접어서 등에 대고 30~40분간씩 하루에 두세 차례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③ 누워서 역기 들기 와 팔굽혀펴기 운동

④ 벽에 손잡고 굴신운동 하기(하루에 1000번~5000번)

⑤ 모서리에서 가슴 펴주기(20회~30회)

⑥ 엎드려서 고개 들어 주기(10회~100회)

 

어깨가 한쪽으로 처진 사람의 교정 운동법

① 낮은 쪽 어깨에 가방 메기

어깨가 낮은 쪽에 가방을 메거나 낮은 쪽 어깨의 팔에 물건을 들어야 낮은 쪽 어깨가 올라갑니다.

② 낮은 쪽 어깨 밑에 블록대고 골반을 벽으로 밀어주기

한 쪽 어깨가 낮은 사람은 대개 상체가 낮은 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골반은 반대쪽으로 옮겨져 있습니다.

블록이나 베개, 스티로폼 등을 높은 쪽 어깨 높이보다 높게 벽에다 대고 낮은 쪽 어깨를 위에 올려 팔을 앞으로 뻗습니다. 두 팔을 나란히 붙여서 몸이 일직선이 되게 한 상태에서 골반을 벽 쪽으로 5~10초간 밀어줍니다.(20~30회)

③ 누워서 팔 뻗기

올라간 쪽 어깨와 팔은 다리 쪽으로 힘 있게 내려주고 내려간 쪽 어깨와 팔은 위로 힘차게 뻗어준 다음 다섯을 센 다음 힘을 빼고, 다섯을 셉니다. 이 동작을 20~30회 해준다.

 

고개가 한 쪽으로 기운 사람의 교정 운동법

고개가 기울어진 반대쪽 손으로 머리 위로 뻗어 기운 쪽 머리의 옆면을 잡고 기운 반대쪽으로 잡아당기고 기운 쪽 귀 밑 부분은 기운 쪽으로 5~10초간 힘을 줍니다. 방법은 앉아서, 누워서, 서서 아무 때나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총 50회 이상은 해줘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것은 운동보다도 평상 시 등이 굽지 않도록 앉아 있을 때나 서 있을 때 또는 걸어 다닐 때에도 항상 등이 굽지 않도록 앞가슴을 들어서 펴고 다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