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크아웃 정육점 육미트(6MeaT), 찬우축산(주) 문상규(37) 대표
테이크아웃 정육점 육미트(6MeaT), 찬우축산(주) 문상규(37) 대표
“‘대한민국 고기왕’ 문상규 입니다”
  • 최수민 기자
  • 승인 2018.02.2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규 대표

최근 바쁜 직장 생활과 더불어 다양한 외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직접 장을 보고 음식을 조리하는 가정이 줄어들고 있다.

대신 간편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부터 저렴한 테이크아웃(포장) 식당, 가정간편식, 문 앞까지 따뜻한 음식을 배달하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축산물 시장 또한 국민소득 및 인구증가 등으로 1인당 소비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건장증진에 대한 관심증가, 식생활 패턴 변화로 소비자들의 요구도 다양화 되고 있다.

진주시 서진주 ic교차로 부근에 위치한 육가공 전문회사 찬우축산(주) 문상규(37) 대표는 ‘발전하기 위해 항상 배워야 한다’는 마인드로 셀프정육점의 대중화, 제품개발, 지속적인 축산물의 유통활성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축산농가와 계약생산하고 충분한 축산물 원물을 확보해 제조, 가공, 생산을 자체로 해결 할 수 있는 가공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생산 단가를 낮추는 등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또 최근에는 금산면에 ‘6일 이상 6단계 숙성고기 육미트(6MeaT)’ 프랜차이즈 2호점(육미트 금산점)을 개업해 질 좋은 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가정에서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부위별 소포장으로 판매하는 축산물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최상의 품질, 부위별 맞춤형 제품을 공급해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문 대표가 연구 개발해 특허 출원한 6단계 숙성법이 더해지면 그야말로 최고의 '고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문상규 대표만의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영철학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문 대표는 “‘정직함을 팝니다. 건강함을 팝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고객들에게 나의 경험을 팔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편집자 주>

 

1. 자기소개 간단히 하자면

- 지난 세월 사업의 실패와 수많은 시행착오 그리고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그런 모든 것이 저에게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으며, 단단한 사람이 되기 위한 준비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을 살려 저의 꿈인 고기 왕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 ‘육미트(6Meat)‘ 브랜드 소개를 하자면

- ‘육미트(6Meat)' 브랜드는 6차 산업으로 직접 계약농가 관리를 통해 건강합니다. 6일 이상 6단계 특허기술 숙성 방법으로 숙성의 깊이가 다릅니다. 한우, 한돈 코디네이터가 직접 가공해 품질이 우수합니다.

6일 이상 6단계 특허기술 숙성 방법으로 숙성의 깊이가 다른 육미트(6Meat)
6일 이상 6단계 특허기술 숙성 방법으로 숙성의 깊이가 다른 육미트(6Meat)

3. 운영 중인 회사 소개를 해달라, 현재 직원은

- 저희 회사는 제품개발 및 기반조성, 셀프정육점 대중화, 지속가능한 사업화로 축산물 제품의 개발과 대중화를 통한 축산물 유통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사업체 운영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축산농가와 계약생산을 통한 충분한 축산물 원물을 확보해 제조, 가공, 생산을 자체에서 해결할 수 있는 가공생산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생산단가를 낮추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정육점 프랜차이즈 블루오션’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근무 중인 직원으로는 외식 운영팀 4명, 경영지원팀 1명, 생산 가공팀 3명, 유통마케팅팀 1명 총 9명입니다.

육미트 2호점(금산점)
육미트 2호점(금산점)

4. 이 육가공 전문 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 최근 ‘먹는 것’을 걱정하는 사회에서 ‘먹을 것’을 고민하는 사회로 진입에 따라 건강유지 ‘품질, 안정성’과 웰빙 ‘동물복지, 친환경, 공간연출 및 식문화 예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 진입, 젊은층의 결혼연기, 저출산 등으로 인한 1인 가구의 증가는 조리전, 섭취 전 소포장 제품 확산으로 유통구조가 변화되고 있어 공간연출, 소비생활 향유, 웰빙, 건강증진, 서비스, 등으로 육미트만의 컨셉으로 식문화를 만들고 싶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 현재 이 사업에 대한 주변 반응은 어땠는지

- 새로운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변의 반응은 열광은 아니지만 호응을 많이 해주고 있습니다. 일반 정육점의 주문 후 세절해주는 방식과 달리 중앙집중식 육가공장에서 소포장형태로 유통판매하기에 소비자들이 아직은 구매하기에 생소한 부분이 있으나, 정직, 건강, 품질로 판매가 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저희 브랜드 충성고객들이 생길 것으로 믿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판매 중입니다.

 

6. 원래 꿈이 무엇인가

- 나의 원래 꿈은 ‘고기왕’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나라 축산물 유통에서의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10여 년 동안의 축산물유통업의 경험과 사업의 실패를 거쳐 느낀점과 개선점을 되새기며 꿈을 위해 끝없이 배우고 노력해가는 단계입니다.

 

7. 현재 어려운 점은 없는지

- 모든 일을 실행함에 있어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하는 편이지만 늘 시행착오는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이로써 나 자신이 조금씩 성장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살아오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8. 나만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 먼저 직장 동료들의 피 같은 노력으로 우리 회사가 조금씩 성장하고 있어 저희 찬우축산 임직원 한분 한분께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나만이 정해놓은 철직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목적 및 목표를 세우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실시해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나중에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회사 내 관리자는 힘든 상황이 생기면 책임을 지되 동료들이 정해진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방파제 역할을 하도록 노력을 해야 되는 자리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9. 앞으로의 계획은

- 현재 축산물 판매업, 축산물 외식업, 학교급식납품, 축산물 프랜차이즈, 축산물가공제품 개발 등 몇 가지의 세부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해선 HMR(가정간편식) 시장 진입이 필수라고 판단이 되며, 축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을 연구개발로 지속적인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0. 내 인생의 최종적 목표는

-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회사와 함께 성장을 하고 싶으며,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명예로운 사람으로서, 사회에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