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경남 수소경제 청사진 나왔다
2040년 경남 수소경제 청사진 나왔다
수소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수소 보급전략과 수소산업 육성전략 제시
  • 김정환 기자
  • 승인 2021.03.30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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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경남도청
사진제공=경남도청

경남도는 24일 도청에서 경상남도 수소산업위원회(이하 ‘수소산업위원회’) 제1기 위원을 위촉하고 ‘경상남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이하 ‘중장기 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수소산업위원회는 수소산업의 육성과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해 5월 제정된 「경상남도 수소산업의 육성 및 지원 조례」(이하 ‘조례’)에 따라 구성됐다.

제1기 위원은 당연직 2명과 위촉 위원 13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당연직 위원장, 조현준 산업혁신국장이 당연직 위원이며 이밖에 조례 대표 발의자인 한옥문 도의원, 그리고 학계와 연구기관의 전문가들과 관련 분야 기업체 관계자 등이 위촉됐다. 민간 위원들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창구 역할도 겸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장기 계획은 먼저 2040년 수소사회가 보여줄 모습을 그리고 있다. 가정에서는 수소연료전지로 만든 에너지로 샤워를 하고 음식을 조리한다. 석탄화력발전은 수소터빈발전으로 전환되고, 굴삭기와 지게차도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삼아 현장을 누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팜과 에너지자립섬 등 생활과 산업분야 구석구석에서 화석에너지가 사라지고 수소에너지가 그 자리를 채운다.

중장기 계획은 이러한 수소미래상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바탕으로 경남의 산업특성을 분석한 내용을 반영해 ‘생활 속 수소 보급전략’과 ‘수소산업 육성전략’을 제시한다.

생활 속 수소 보급전략에서는 2040년까지 수소차 23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8개소와 생산기지 18개소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주민 수용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수소차는 차량구매보조 및 세제지원을 통해 ’30년까지 6만 6천 대, ’40년까지 23만 대를 단계적으로 보급한다. 수소충전소는 국비지원사업과 연계하거나 기존 LPG충전소를 활용해 복합충전소를 구축하는 한편 한국가스공사, 코하이젠 등 민간기관과 협력해 속도를 붙여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올해 말까지 도내 1882대의 수소차(승용 1,824, 버스 58)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5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중장기 계획에는 동남권 메가시티 경제공동체 조성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동남권수소경제권과 관련한 전략도 포함됐다.

또한 동남권수소경제권의 제1호 사업으로는 ‘동남권수소버스’가 제안됐다. 현재 경남과 부산, 울산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함으로써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고 동남권수소경제권 형성의 공감대를 확산해나가는 것이 목적이다.

김경수 지사는 “수소 분야는 창원과 울산이 많이 앞서 있다”고 말하고 “경쟁구도로 가기보다는 울산과 창원을 중심으로 동남권을 새로운 수소경제권으로 만들 수 있도록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