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 뿔났다...공무원 피복비 특정업체가 ‘독식’
상인들 뿔났다...공무원 피복비 특정업체가 ‘독식’
진주시 4년 간 A업체와 27차례 걸쳐 1억5000여만 원 계약
A업체 수의계약 위한 분할 발주 정황 드러나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1.02.2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가 발주한 직원들의 단체복 등이 특정 업체에 과도하게 편중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

더구나 진주시의회도 A업체를 통해 피복비를 지출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일부 지역 시의원과 간부공무원 등이 개입해 특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관내 자금줄 숨통을 열어줬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3일 진주시의회로부터 받은 '2019년도 진주시의원 피복비 지출 내역' 정보공개 자료를 확인한 결과, 의원 당 40여만 원에 이르는 겨울피복을 A업체 대표와 계약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진주시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계약정보에도 최근 4년간(2016~2019년) A업체를 통해 총 27차례에 걸쳐 1억5000여만 원 상당의 피복류와 관련된 계약을 발주한 것을 확인했다. 이는 대부분 본청을 비롯한 공원관리과, 농업기술원 등 부서에서 A업체와 계약을 해왔다.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A업체는 지난 4년간 진주시의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근무자 및 자원봉사자', '진주시공공디자인 자율봉사단', '배수장의 근무자 피복 및 작업화' 발주 과정에서 계약을 독점했다.

이 가운데 시가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근무자 및 자원봉사자 피복비 '명목으로 지출된 금액은 총 7500여만 원에 달한다.

더욱이 문제는 시가 매년 2000만 원 상당의 피복비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2회에 걸쳐 1000만 원 상당액으로 각각 분할해 쪼개기 발주한 정황이 드러나 A업체와의 '특혜성 수의계약'이라는 논란을 키우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까지도 A업체와 계약한 것으로 드러나 공무원과 특정업체 간 유착의혹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시 도로 과에서 '현장 단속 단원(10명) 피복비' 명목으로 A업체와 250여만 원을 계약한 것이 확인됐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단속 단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업체를 선정했다”라며 “이후 타 견적을 받아 가격을 비교해 선정을 한 것”이라는 뒤늦은 해명과정에서 업체 선정이유에 대해서는 뚜렷한 설명을 회피했다.

이처럼 지역의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현상은 공정사회의 어두운 내막이라는 비판과 함께 피복비 집행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업체를 운영 중인 시민 B씨는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해당업체 대표가 모 지역 당협 부문위원장을 맡고 있다”며 “관내에 매장을 내고 열심히 일하는 사업자들은 장사가 안돼서 폐업을 하기도 하는데 A업체 대표는 정도를 넘어섰다. 지역 모 정치인, 간부 공무원 등과 친분을 과시하며 진주시 피복 뿐 만 아니라 관내 타 기관 등에서도 특혜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자자하다”라고 비난했다.

시민 C씨는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서는 공정한 계약 기회체들이 참여할 기회도 없이 시의원, 간부공무원들과 친분이 있는 특정 업체들이 수십억 원의 를 확보해 줘야 한다"면서 "업부당이익을 챙기는 이러한 관행은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현직 시의원은 "특정 업체의 독식 등 일부 공정성을 저해하고 있는 만큼 공정한 계약 기회 부여로 신규업체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며 "일부 수의계약의 경우 관내 업체들이 어느 한 곳에 편중되지 않는 제도개선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 경우 수의계약 체결 과정의 특혜 시비를 차단하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업체와의 1인(단독) 견적 계약 횟수를 연간 3회로 제한하는 등 수의계약 개선안을 마련해 도정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