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 수립
사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 수립
5개년 기본계획 바탕…청년정책 추진동력 마련
  • 양우석 기자
  • 승인 2021.02.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사천시청)

사천시가 청년의 활동·참여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21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올해 청년정책 사업으로 지난해 수립된 사천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토대로 4개 분야 24개 세부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55억 19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청년정책 분야로 청년친화도시 및 공모사업활성화,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 등 3개 사업, 일자리 지원강화 분야로 현장맞춤형 항공MRO 인력양성사업, 대학생 여름 아르바이트 등 13개 사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청년주거·생활 지원 분야는 맞춤형 청년주택 지원, 청년월세 지원 등 4개 사업, 문화·여가활동 활성화 분야는 청년문화체육 동아리 지원 등 4개 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청년들의 주거부담 경감을 통한 지역 내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맞춤형 청년주택과 청년월세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맞춤형 청년주택사업은 도비 8억 원, 시비 8 억원 등 총 16억 원의 사업비로 신축한 임대주택을 청년들에게 주변 시세의 절반 정도의 임대료를 받고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 청년주택사업은 경상남도 공모사업인데 사천시가 선정됐다.

올해 신규사업인 청년월세 지원사업은 주거비 부담으로 생활고를 겪는 청년세대에 임차료를 보조해 주는 사업으로 월 15만 원의 월세를 10개월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 내 정착을 위해 기존 청년 일자리 사업들과 더불어 현장맞춤형 항공MRO 인력양성사업도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경상남도, 경남테크노파크, 한국폴리텍대학, 한국항공서비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항공분야 졸업예정자와 취업예정자에게 현장중심의 교육과 취업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항공MRO 육성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김현수 사천시 혁신법무담당관은 “2021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토대로 청년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홍보할 예정”이라며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제안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