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안전운전 요령!
눈길 안전운전 요령!
  • 진주신문
  • 승인 2018.01.3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첫눈이 내리는 소설쯔음 부터 해서 겨울 준비를 단단히 준비해야 한다. 눈길 운전 또한 준비를 미리 해두셔야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눈길 안전운전 요령 4가지 어떤 것이 있을까?

 

1. 타이어 점검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부분은 바로 타이어다.

겨울철엔 계절 특성상 노면의 상태가 수시로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빗길이 얼어 빙판길이 되기도 하고 쌓인 눈으로 인해 미끄러워 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모 한계선에 다다른 타이어는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고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압도 떨어져 타이어가 파손되거나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보다 높게하고 수시로 확인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엔 스노우타이어로 교체를 하는 것도 눈길 안전운전 요령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안전거리 확보

해가 들지 않는 다리 밑이나 표면 온도가 낮은 다리 위는 더욱 주의를 해서 운전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게 아스팔트가 얼어있는 현상인 블랙아이스로 인해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도로가 얼어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급감이나 가속, 급조향 등을 자제하고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가량 유지해 제동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3. 브레이크 나눠 작동하기

눈 내린 도로에서 심하게 미끄러질 경우 강하게 급브레이크를 밟기보단 여러번 나눠 브레이크를 작동해야 한다. 한 번에 급브레이크를 쓸 경우 오히려 더 심하게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부동액 및 베터리 점검

부동액은 얼기전에 한번 더 체크해 주는 것이 좋다. 가까운 정비업체에 비중계를 이용해 부동액을 점검해보고 필요하다면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 배터리 이상 유무를 사전에 점검하여 차량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1) 눈길 위에서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급커브를 하지 말아야 하고 커브길에선 미리 풋브레이크를 여러번 살살 나눠서 밟아 최대한 감속하면서 서서히 돌아합니다.

 2) 눈길 오르막길에서는 속력을 낮춘 상태를 유지하면서 그대로 올라가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골목길은 진입하지 않고 돌아가는것이 제일 안전합니다.

 3)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서행해야 하며 과속하지 말고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합니다.

 4) 눈길위에서 차량의 주정차하려면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감속 시킨후에 풋브레이크를 여러번에 걸쳐 밟으며 정차해야 합니다.

 5)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시고 겨울철 차량용구등을 한번 점검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