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곤섭 경상대 교수, 사단법인 대한수의학회 이사장 취임
김곤섭 경상대 교수, 사단법인 대한수의학회 이사장 취임
생명과학 중심 학회 성장 위해 다양한 분야와 교류 확대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11.2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곤섭 신임 이사장이 취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살대학교)
김곤섭 신임 이사장이 취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살대학교)

국립 경상대학교(총장 권순기, 이하 경상대)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김곤섭 교수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홍천 소노벨비발디에서 개최된 대한수의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임기 3년의 이사장에 취임했다. 김곤섭 신임 이사장은 지난 8월에 열린 온라인 투표에서 차기 이사장에 당선되었으며 이번 정기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김곤섭 신임 이사장은 “명실 공히 생명과학의 중심 학회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학술 분야와 교류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하고 국제학술지 JVS 규모 확대, 한국·일본·대만 국제학술대회 개최, 젊은 과학자 리서치 어워드 확대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곤섭 경상대 교수는 “사단법인 대한수의학회를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미래 융합과학의 핵심(코어) 학문 분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곤섭 경상대 교수는 ‘국제종양학지’ 학술편집위원이며, 항노화 대표물질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종양세포 사멸기작 및 항염증 기작에 대해 많은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김곤섭 경상대 교수는 아산재단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을 거쳐 1992년부터 경상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연구원, 수의과대학 학장, 대한수의학회 회장, 한국임상보건과학회 회장, 경상남도 환경정책 평가위원, 대통령직속 헌법기관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자문위원, 한국연구재단 동물거점센터장, 산청한방항노화포럼 상임대표 등을 역임했다.

현재 대한 독성유전단백질학회 부회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문위원, 안전평가연구소 환경독성본부 IACUC 위원장,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등기이사, 및 국가수의자문위원 및 ‘국제종양학지’ 편집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단법인 대한수의학회는 1957년 설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 수의학 관련 학회로서 수의학 및 생명과학에 관한 학술연구 및 국제교류를 통하여 한국수의학 및 생명과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개최지인 강원도 홍천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지역이지만 코로나19 위험을 감안해 반복적으로 발열체크를 진행하고 좌석 배치를 조정하는 등 방역수칙을 준수했다. 참가자 간 전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식사를 병행하는 형태의 리셉션도 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