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청, 정부혁신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경남경찰청, 정부혁신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11.2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남지방경찰청
사진제공=경남지방경찰청

경남지방경찰청(청장 남구준, 이하 경남경찰청)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2020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디지털 성범죄 근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한 프로그램 ‘탐지속도 100배 단축, 성착취물을 찾아내다’가 올해의 정부 행정혁신 부문 1위로 대통령상(금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845개의 우수 사례를 참여·사회적 가치, 공공서비스, 협업, 행정혁신 4개 부분으로 제출했으며 1차 전문가 심사와 2차 국민심사를 거쳐 최우수 사례 16건이 왕중왕전에 올라 전문가 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의 평가를 받았다.

경남경찰청이 수상한 성착취물 탐지 프로그램은 기존 압수수색 방식에서 100배 이상 빠르게 성착취물을 탐지 압수해 일선 수사관들의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 및 온라인 국민평가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프로그램을 개발한 강도훈 경남경찰청 사이버안전과 디지털포렌식계 경사는 민간 보안업체에서 경력을 쌓다가 2012년 사이버수사 경력특채자로 경찰에 임용된 경찰관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범죄 유형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해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연구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받은 정부 포상금 1000만 원 전액은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