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비상식적 진주시민행동’…진주시의회 “어지간히 참았다”
‘도 넘은 비상식적 진주시민행동’…진주시의회 “어지간히 참았다”
진주시민행동, 진주시 공무직 채용비리 전단지 배포, 일간지 광고
국민의힘, 무소속의원…“정치적 목적 뚜렷, 단체 정당성 훼손하는 일”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11.1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최근 진주시민행동이 유포한 ‘진주시 공무직 채용비리 불온 전단지’에 대해 진주시의회 국민의힘, 무소속 의원들이 ‘도 넘은 비상식적 일련의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진주시의회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 11명은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진주시의회 의원 10명은 진주시 공무직 채용 관련해 행정안전부 감사실의 감사,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행정사무조사 건을 반대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같은 상황에도 진주시민행동은 반대한 시의원 명단을 적시하면서 진주시 공무직 채용 의혹을 덮는 공범이라는 주장을 담은 전단지를 배포, 일간지에 광고를 냈다”라며 “정말 이해하기 어렵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 “시민단체는 시의회 행정사무조사가 이뤄지지 않자 지난 10월 채용 비리 의혹을 이유로 7명을 적시해서 고발을 진행했다”라며 “피고발인 대부분은 의혹이 있어 고발된 것이 아니라 단지 공무원의 자녀가 채용됐다는 이유만으로 고발돼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에서 수사 중인 사안을 시의회가 조사하겠다는 경우 역시 전국에서도 없는 일이다”며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는 수사에 영향을 주는 행위로 지방자치법 규정에서 이를 제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의혹 사항을 제시하지 못한 채 검찰에 고발해 이를 기정사실화하는 등 온갖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것은 시민단체 스스로 그 정당성을 훼손하는 일”이라며 “최종 조사기관인 검찰의 수사 중인 사안을 시의회가 조사 하겠다는 주장 자체가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라며 지적했다.

이들은 “채용 관련 의혹은 밝혀져야 한다. 진주시의회는 이성을 갖고 차분하게 시의회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시민단체 역시 이성적으로 시정을 바라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