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위, 도내 23개교 학생보다 교직원 많아
도의회 교육위, 도내 23개교 학생보다 교직원 많아
농어촌 지역 초등학교 집중 돼 있어
공론화 추진위원회,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구매 대한 질의 이어져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11.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남도의회
사진제공=경남도의회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송순호)는 13일 경상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마지막 일정을 교육위원들의 열띤 질의로 마무리 했다.

첫 질의에 나선 이병희 의원(무소속·밀양 1)은 농어촌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학생보다 교직원이 많은 학교가 도내에 23개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규모학교 편법 입학 사례가 3번이나 적발되었다며 무리하게 추진되는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경계하며 도교육청에 대책을 촉구했다.

이상열 의원(더불어민주당·양산 2)은 2022년 경남에서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박람회가 개최되는데 도교육청의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구매율은 전국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며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도교육청의 대책을 물었다. 아울러 영어회화 전문강사, 스포츠강사 등에 대한 교육공무직 전환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유계현 의원(국민의힘·진주 3)은 공론화 추진위원회의 법적 근거와 역할에 대해 질의한 후 최근 추진되고 있는 채식 급식 공론화 추진위원회에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1기 공론화 추진위원회의 경우 북면 신설고와 관련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역할을 다했지만 현재 2기 공론화 추진위원회의 채식 급식 의제는 갈등해결과 대안제시라는 당초 제도의 취지에 어긋나고 교육감의 정책 추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이용될 소지가 있어 문제된다고 했다.

원성일 의원(더불어민주당·창원 5)은 오는 2025년으로 예정된 고교학점제의 추진현황에 대해 질의한 후, 경남의 경우 서부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이 고교학점제 시행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정책이 비록 교육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경남의 현실을 반영해 구체적 타당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해 줄 을 당부했다.

끝으로 송순호 교육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창원 9)은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교육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된 한 해였다”라며 “경남 교육가족들의 헌신적인 희생 덕분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발전하는 경남 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하며 10일 간의 경상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