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치 없는 진주시의회…민주당 보이콧 ‘선언’
소통·협치 없는 진주시의회…민주당 보이콧 ‘선언’
민주당, 진보당...상임위 일정 전면 불참
채용비리 특위 무산 탓에 시민단체 격분
시민행동, “진주시민 능멸한 진주시의회 해산하라”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10.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의회 여·야당 소속 의원들 간 소통, 협치 없는 뚜렷한 입장차를 드러내면서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이 두 차례 무산되자 민주당과 진보당 소속 의원들이 21일까지 임시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거부)’ 하기로 했다.

19일 오전 각 상임위원회(기획문화위, 도시환경위, 경제복지위)에서는 민주당을 제외한 국민의힘 단독으로 회의가 진행, 정족수 미달로 주요의안을 심의하지 못해 곧바로 정회에 들어가는 등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또 경제복지위는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일부개정조례안 등 주요 안건 9건을 다룰 예정이었지만 민주당의 불참으로 회의 시작과 동시에 정회에 들어갔다. 

이에 보훈단체 등이 시의회로부터 "채용비리 의혹 특위가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아야 한다"라며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10시 시민단체도 진주시 채용 비리 의혹 특위 무산에 격분하며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주시민행동은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 조사 특위를 부결하고 진주시민을 능멸한 진주시의회는 해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6일 진주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이 상정됐지만 결국 부결됐다"며 "진주시의회는 진주시의 채용비리 의혹을 밝혀달라는 진주시민들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의회가 특위를 포기했으니 진주시장이 책임지고 이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모든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시민들과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민주당과 진보당 의원들은 지역사회의 채용 비리가 사회의 공정함을 해친다는 이유로 특위 구성과 진상규명을 촉구해왔다.

이에 일부 의원은 지난 14일부터 특위 구성 촉구를 요구하는 단식농성을 펼쳐기도 했다. 시민단체도 특위 구성을 촉구하는 피켓시위, 기자회견을 이어왔다.

하지만 지난 16일 제224회 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진주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이하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에 민주당과 진보당 소속 시의원 찬성 10표, 국민의힘 소속 전원(10명)과 무소속 등이 반대 11표로 부결 처리됐다.

앞서 지난달 21일 실시한 제22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도 의장 직권으로 상정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이 반대 11명, 찬성 9명, 기권 1명으로 부결 처리된 바 있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 9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 행정과장 A씨 자녀 2명이 A씨 재직시절 공무직과 청원경찰로 채용됐지만 사직했다고 밝혔다. 시는 A씨가 공무원 행동 강령상 직무관련자로서 사적이해관계 신고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A씨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행정과장을 지냈고, 2020년 1월부터 6월말 퇴직 전까지 사업소장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