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채용비리 의혹 조사 특위 구성 ‘재상정’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 조사 특위 구성 ‘재상정’
민주당 소속 외 11명…"특위 구성 문제 없어"
행안부 측, 행정사무조사권 지방의회 권한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9.2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최근 부결된 ‘진주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을 오는 10월 재상정한다는 공식 성명서를 발표했다.

24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9명과 무소속 이현욱 의원, 진보당 류재수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행정사무감사 또는 행정사무조사권은 지방의회의 권한으로 10월 임시회에서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을 추진해 나겠다”라며 “더 이상 진주시의회가 이 문제에 침묵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부결안에 대해 “지난 21일 특위구성이 부결된 주된 이유는 행안부 감사결과를 지켜보자는 것과 행안부로부터 행정사무조사 추진 여부에 대한 질의 결과에 따라 판단하자는 의견이 우세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주무관과 연락해 본 결과, 경남도 본청과 기초지자체에 대한 정부합동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채용비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언론에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에 한정해 즉, 진주성 매표 공무직과 청원경찰 채용 부분에 한정해서만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또 "행정사무감사 또는 행정사무조사권은 지방의회의 권한이자 권리로써 행안부 감사와는 관련이 없이 추진하면 된다”라며 “공정과 신뢰가 살아있는 시정, 의정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진주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8일 진주시의회 류재수 의원(진보당)은 기자회견을 열어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31일까지 행정과장을 지낸 전 국장 A씨와 관련한 공무직 채용 관련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채용 특혜 논란이 일자 청원경찰과 진주성사적지 공무직은 사직했다.

이후 시민단체 등의 특혜채용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어지자 진주시의회는 지난 21일 오후 제223회 임시회를 열고 의장 직권으로 ‘진주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 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을 상정했으나 무기명 투표 끝에 반대 11표, 찬성 9표, 기권 1표 등으로 조사 특위 구성안은 부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