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동, 민선 7기 공무직 60명 채용비리 전수조사 할 것
시민행동, 민선 7기 공무직 60명 채용비리 전수조사 할 것
진주시장·시의회의 투명하고 철저한 조사 요구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9.1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민행동은(이하 시민행동) 10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지가회견을 열고 진주시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선 6기 때는 공무직을 채용하지 않았다. 민선 7기 들어 60명의 공무직을 채용했다. 60명 전체에 대해 전수조사를 해야한다고 본다”라며 “채용 과정에 비리가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시의 해명 시점이 절묘하다"며 "류재수 시의원이 기자회견을 예고하자 긴급하게 당일 기자회견이 이뤄져 당장 문제를 축소,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의원이 의정활동을 위한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실제로 문제가 있다는 가능성이 높다"며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채용자료를 제출하면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시는 문제없다는 입장이지만 시청에 채용되려면 돈이 있거나 줄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시민들 사이에 회자돼 왔던 이야기다"라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시장이 직접 나서서 채용비리, 특혜를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강수동 공동대표는 “일부 시의원들이 행안부 감사가 있을 예정이라는 이유로 전수조사에 대해 불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라며 “이 문제는 공정의 문제로 정당의 당리당략이 끼어들 여지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두의 찬성으로 특위가 원활히 구성돼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며 “진주시와 시의회의 철저한 전수조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민감사는 물론 검찰 고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8일 진주시의회 류재수 의원(진보당)은 진주시 A전 국장 공무직 채용 관련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제223회 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행정조사 특위 구성을 위한 안건을 오는 21일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