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채용 비리·특혜 의혹 끝까지 파헤칠 것"
"진주시 채용 비리·특혜 의혹 끝까지 파헤칠 것"
진보당 류재수 의원, “비리 낱낱이 밝혀야”
사적 개입 정황 발견 시 반드시 불이익 처분 방침
  • 최하늘 기자
  • 승인 2020.09.0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주신문
© 진주신문

진주시의회 류재수 의원이 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 모 공무원 채용 관련 비리·특혜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7일 진주시는 류재수 의원의 청원경찰 채용시험 특혜 의혹과 관련해 ”자체 확인결과 진행 과정은 시행계획과 공고에서 정한 방식으로 정상 추진이 됐다”라며 “청원경찰 채용에서 당시 행정과장인 A국장은 공무원 행동 강령상 직무관련자로서 사적 이해관계 신고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이에 류 의원은 “본 의원이 민원을 받아 사실을 확인하던 중 진주시는 관련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진주시는 입장을 밝혔다”라며 "최근 진주시가 청원경찰 임용 의혹에 대한 입장으로 자체 확인결과 문제는 없으나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자진 사직하도록 하겠다고 한 해명에 대해 믿기 힘들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공무직, 계약직, 임기제 등 진주시에서 채용하는 근로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 국장 등의 줄이 없으면 될 수 없다’라는 이야기가 시민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퍼져있는 것이 사실이다”라며 “진주시의 채용과정에 신뢰가 무너졌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당시 인사실무를 책임지던 행정과장의 자녀 두 명이나 진주시에 채용됐다“라며 ”확보한 일부 서류를 보니 18대1, 25대1의 경쟁률을 뚫고 시에 채용됐다"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지난 2018년도 진주성 환경 공무직 채용과정에서도 특혜가 드러나 채용이 취소가 되고 관련 공무원은 징계를 받은 사실이 있다”라며 “이 당시에도 진주시는 채용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류 의원은 "시의 채용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제출을 거부한 청원경찰 임용 관련 자료를 더는 숨기지 말고 제출해 줄 것을 촉구하며, 시의회 차원의 행정조사 특위를 통해 전수조사로 진상규명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같은 채용비리 재발 방지를 위해 청원경찰과 공무직의 채용과 관련한 강화된 채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청원경찰, 공무직 등의 채용 과정 시 직무관련자의 사적 개입을 원천 차단하고 차후 사적 개입의 정황이 발견되면 반드시 불이익 처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진주시는 향후 채용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앞으로 공무원 행동 강령 위반 시에는 단호하게 대처 할 것이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편 당시 인사 실무를 책임지던 공무원 A씨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행정과장을 지낸 것으로 확인됐다.